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무리 잠을 자도 피곤한데 무슨 이유가 있을까요?

아무리 잠을자도 피곤한데 무슨이유가 있을까요? 매일 만보이상씩 걷고 잠은 8시간이상씩 자는데도 남들이 볼때도 제가 많이 피곤해보인다 하더라구요. 식습관도 많이 나쁜편은 아닙니다. 제가 비염이있긴하지만 잠을 설칠정도는 아닌데 뭐가 문제일까요


답변

Re : 아무리 잠을 자도 피곤한데 무슨 이유가 있을까요?
허정원
허정원[한의사] 자미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허정원 입니다.

아무리 잠을 자도 피곤하다면 크게 두 가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첫 번째는 본인의 피로도가 수면을 통해서 풀기 힘들 정도로 과한 경우
두 번째는 수면의 질이 좋지 못해서 정상적으로 피로를 풀어내지 못하는 경우

이 두 가지 측면에서 볼 때

첫 번째의 경우에 해당되는 몇 가지 상황을 한 번 추려보면요.
우선 만보를 걷는다는 것 자체가 혹시 몸에 무리가 가는 건 아닌지, 평소에 근무나 학업 활동량이 본인의 평소 체력보다 무리하고 있는 건 아닌지, 체력을 올리기 위해서 근력운동을 시작했는데 그 운동량이 본인한테 부담이 되는 건 아닌지, 소화가 잘 안 되는 분이 다이어트 목적으로 식사량을 줄이고 활동량은 늘리면서 에너지 부족상태가 된 건 아닌지 등등을 체크해 봐야 할거구요.

두 번째의 경우에 해당되는 상황이라면 수면 중에 나도 모르게 근육에 힘을 주면서 잠을 자고 있는 건 아닌지 (이 경우라면 자고 나도 몸이 찌뿌둥한 근육통의 느낌이 올 수 있습니다.) 수면 중 구강 호흡을 통해서 충분한 산소 공급이 되지 않고 체내 수분증발이 많은 건 아닌지 (비염이 있다는 게 여기에 해당될 수도 있겠네요) 수면 중 이불을 얇게 덮고 잠으로써 수면 중 추위를 느끼고 있는 건 아닌지, 반대로 너무 더운 상태로 잠을 자면서 땀을 흘리게 되어서 에너지를 뺏기는 건 아닌지, 꿈을 너무 많이 꾼다거나 생각이 많은 게 수면 중에도 계속 지속되고 있는 건 아닌지 등등을 살펴봐야 할 겁니다.

간혹 내부 장기 중에서 간의 피로가 심한 경우에도 이렇게 피로감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면 간기능 검사도 한 번쯤은 생각해 봐야 할 것 같구요.

정신적으로 반복되는 일상에 대한 무기력감 등이 작용해서 피로를 느낄 수도 있기 때문에 일상을 살짝 벗어나는 활동이나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활동을 한 번 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우선은 활동량을 조금 줄여보는 것도 의미가 있어 보이긴 합니다.

혹시 체중 감량을 위해서 운동을 시작하신 거라면 운동량을 조금 줄이는 대신 식사량으로 조절하는 방법이 더 좋을 수도 있겠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