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외반슬로 인해 키가 안 크는 건 아닌가 걱정입니다

이제 고1된 남학생입니다.
몇달전부터 제다리가 외반슬인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부모님께 알려드렸지만 이게 뭐가문제냐고, 교정운동하면 될거라고, 괜찮다고 하셨습니다.
근데 오늘보니까 더심해진게 눈에띕니다. 부모님은 평소에도 무릎아프단말을 안 해서 그런지 괜찮다고만 말씀하십니다. 제가 2년전과 비교하면 키가 1센치 큰거같은데 혹시 외반슬때문에 키가안크나 걱정되기도합니다
(최근에 병원에서 성장판 거의 닫혀간대요)
외반슬 이거 교정수술 해야되지않을까요ㅜㅜ


답변

Re : 외반슬로 인해 키가 안 크는 건 아닌가 걱정입니다
고시환
고시환[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 6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 입니다.

외반슬로 인한 키 성장에 관한 부분은 외반슬의 정도에 따라 다를 수 있는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정형외과를 방문하여 진료 후 교정여부를 논하여야 할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외반슬로 인해 키가 안 크는 건 아닌가 걱정입니다
임창무
임창무[전문의] 뉴본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상담의 임창무 입니다.
증상이 점점 심해지는게 눈에 띄는데 부모님 께서 괜찮다고만 하시고 키 성장과 관련 있는지, 교정•수술 해야 하는지 걱정하시는 것 같습니다.

고1이면 성장판이 거의 닫히는 시기 휜다리와 키 성장에 직접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그러나 양측이 다른 경우 몸의 균형이 틀어지면 골반이 틀어지면 ⇢ 허리 척추 까지 틀어지는등 몸의 전체적인 발란스가 망가지면서 성장과 연관성이 조금 있을 수 있습니다.

<외반슬> X자다리의 치료에 있어서, 교정 or 수술을 선택할 때 올바른 판단 기준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O다리 | 내반슬 | 각변형도 동일 합니다 ) 변형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클 때, 예를 들어, ▲ 통증이 오거나 ▲ 걸음걸이가 이상하거나 ▲ 기능적 장애가 의심이 될 때 치료를 권하게 되며, 무조건적으로 수술을 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기준을 판단하는 근거는 사진이나 글로 보는것은 힘들고, 실제로 환자분을 직접 진찰하고 엑스레이 검사 해서 감별 후 판정하며, 아주 심한 외반슬이 아니라면! 무조건 수술을 고려하는 것 보다는 몸의 좌우 균형을 맞춰주는 교정치료를 우선적으로 해보는것이 좋을 듯 보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http://blog.naver.com/lifejump2002/220981332801 에서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다른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