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저녁식사를 다이어트 식단으로 먹고 근력운동해도 괜찮을까요?

180/90키로 30대초 남성입니다

저녁식사를 다이어트 식단으로 먹고 근력운동 해도 괜찮을까요?

방울토마토 및 바나나 정도를 먹고 근력운동을 했을시 몸에 무리가 갈까요? 무리가 간다면 어떤 음식을 더 먹어야 할까요?

30분정도 스쿼트 푸쉬업 덤벨운동 등을 합니다


답변

Re : 저녁식사를 다이어트 식단으로 먹고 근력운동해도 괜찮을까요?
조은유
조은유[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은유 입니다.

식사 조절을 함께 하면서 운동을 하려고 하시는 군요.

아침과 점심 식사를 정상적으로 하신다면 저녁에 식사를 줄이셔도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갑자기 너무 식사량을 줄였을 경우, 공복감이 생길 수 있고 위산의 분비로 속쓰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공복감이 너무 심하거나 속쓰림 증상이 심하다면 식사량 조절을 서서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0분 정도의 근력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식사가 필요하기는 합니다.
방울토마토나 바나나 1개 정도로는 식사량이 너무 부족할 것으로 생각되므로, 근력 운동 전 저녁식사로는 단백질 식품 100g ( 삶은 계란 1~2개 또는 두부 1/4모 또는 양념하지 않고 굽거나 삶은 살코기 100g)과 방울토마토 10개(또는 바나나 1/2개), 채소 샐러드 약간 정도를 드십시오.
그리고 1시간 정도 소화된 후 운동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백질을 함꼐 드셔야 근력운동 시 근육량을 유지할 수 있고, 공복감도 덜 생깁니다.
그리고 약간의 과일에 포함된 탄수화물은 뇌활동을 위해 사용해야 할 최소한의 분량입니다.

이렇게 드시고 운동을 시작하시고, 앞서 말씀드린대로 공복감이 너무 심하거나 속쓰림 증상이 심하다면 정상적인 식사의 형태로 변경하시고 밥 분량은 1/3공기 정도로 줄여서 드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