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탄산음료를 거의 물처럼 마시고 있는데 괜찮을까요?
다이어트중입니다. 요즘 제로칼로리 콜라,사이다에 빠져서 제로콜라와 제로사이다를 하루에 한페트 이상씩 먹습니다. 거의 물대신 먹는거같습니다. 괜찮은가요?
답변
Re : 탄산음료를 거의 물처럼 마시고 있는데 괜찮을까요?
김계진
김계진[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입니다.
제로 콜라나 제로 사이다는 기존 탄산음료가 단 맛을 과당이나 설탕시럽으로 내는 대신 인공감미료를 이용하여 칼로리는 거의 없으면서 단 맛만 낼 수 있도록 가공한 음료입니다.
따라서 많이 드신다고 해서 칼로리라 높지는 않지만, 단맛에 입맛이 길들여지면 자꾸 단 음식을 찾게 되고 단맛에 대한 민감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도 설탕등의 단순당 대신 올리고당이나 인공감미료를 이용하여 칼로리를 낮춘 가공식품들이 나오고는 있으나 외국처럼 다양하지 않고 대부분의 식품이나 음식들이 설탕 등의 단순당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자칫 단음식을 선호하는 입맛으로 적응되면 저칼로리 음료 이외에도 단 음식을 자꾸 섭취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콜라에는 기본적으로 카페인과 인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많이 먹게 되면 뼈에서 칼슘을 빼내는 작용을 하여 골밀도를 낮추고 뼈를 약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저칼로리 음료이긴 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권고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