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학군단 체력시험 준비 중인데 어떻게 운동해야 할까요?

학군단 체력시험을 보는데 팔굽혀펴기, 윗몸 일으키기, 1.5km 달리기를 측정하는데요, 팔굽혀펴기와 윗몸 일으키기는 평소에 해왔기에 높은 점수를 맞을 수 았겠지만 평소에 달리기는 거의 하지 않아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급한대로 어제부터 체력을 기르고자 줄넘기를 시작했습니다만 아직 제대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답변

Re : 학군단 체력시험 준비 중인데 어떻게 운동해야 할까요?
김명화
김명화[운동전문가]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화 입니다.

제자리에서 뛰는 줄넘기 운동보다는 운동장 조깅, 뛰기, 런닝머신 달리기 등을 통하여 훈련하시기 바랍니다.

중장거리 달리기에서는 페이스 조절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1.5 km를 쉬지 않고 지속적으로 뛸 수 있는 속도를 찾는 것이 중요하며, 그 속도를 알기 위해서는 많이, 오랜 시간 뛰어 보아야 합니다.

런닝머신을 예로들어, 속도(ex.9~10km/h)를 고정해보고 뛰어보세요. 만점에 해당하려면 시속 몇 km/h 뛰어야하는지 감을 잡아보시고 어느 순간부터 지치는지 파악도 필요합니다.

심폐 체력의 경우, 단시간에 체력을 끌어올리는 것을 불가능 하나, 페이스를 찾아 달리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시험에 대비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하루 5km씩 두번 또는 3 km를 3~4번 나누어 훈련하시기 바랍니다. 시험 전날에는 가볍게 몸을 푸는 강도의 조깅을 하는 것으로 시험에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