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오줌 끝에 핏방울이 떨어진 것을 본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27세 대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2주 간격으로 오줌 위에 핏방울이 한 방울 떨어져 있는 걸 발견했습니다.

2주 전 당뇨 전문 내과에서 최초로 뇨검사를 했고 이 때는 단백뇨만 ++수준 검출이 되었고 혈뇨는 보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 후 단백뇨 수치 확인을 위해 24시간 뇨검사를 했는데 종이컵에 붉은색의 모래알크기 알갱이들이 여럿 보였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오줌 위에 핏방울이 한방울 떨어진 것 같은 현상을 지금까지 두번 확인했습니다.

방금 전 비뇨기과를 방문해 다시 뇨검사를 해보았는데 여전히 혈뇨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하시네요.

조만간 있을 건강검진에서 신장초음파와 전립선초음파를 받을 생각인데, 이외에 별도로 취해야 할 조치가 있을까요?

(참고로 현재 음낭 부위에 습진이 심해 출혈도 간혹 일어나는 중입니다.)


답변

Re : 오줌 끝에 핏방울이 떨어진 것을 본 것 같습니다.
유석선
유석선[전문의] 트루맨남성의원(강남점)
하이닥 스코어: 208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유석선 입니다.

현재 상태로 보아 소변 검사의 재검과 신장초음파 및 전립선초음파 정도로 충분할 것으로 판단되나, 보다 자세한 확인을 원하신다면 신장방광 CT 를 촬영해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CT 촬영 후 결과를 확인하신다면, 결석 및 암에 대한 보다 자세한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