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교정 언제 해야 가장 올바른 시기인가요?

안녕하세요. 저는 열 아홉 살 여고생 입니다. 제가 몇 년 전에 교정치과에서 상담을 받았었는데요. 교정이 시급하다고 진단을 내려주셔서 교정을 해야겠다고 생각 했지만, 너무 아플 것 같아서 용기를 내지 못 했어요. 그리고 2년보다 더 걸린다고 해서 고등학교 졸업 후에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보다 더 늦으면, 교정을 해도 잘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어른이 되면 뼈가 굳어서 시간이 훨씬 오래걸린다고... 교정 언제 해야 가장 올바른 시기인가요?


답변

Re : 교정 언제 해야 가장 올바른 시기인가요?
홍동환
홍동환[전문의] 스탠다드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홍동환 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교정의 시기는 환자가 선택하는 시기라고 말씀드리는 게 제일 좋을 것 같습니다.

교정의 시기는 영구치열이 완성된 11-13세 정도에 시작하는 것이 가장 빨리 진행되는 시기이긴 합니다.
하지만 19세의 경우 이미 성장이 완료되었을 거라 생각되기 때문에 2년뒤에 하는 경우에 약간의 기간 연장은 있을 수 있으나 큰 차이가 없습니다.

약간 기간이 길어질 수 있지만 지금은 될 수 있는 교정이 2년 뒤 안되거나 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즉, 고등학교 졸업 이후에 해도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현재 교정 환자들을 보면 10대에서 50대까지 다양합니다.
50대에도 교정 치료는 이루어지며 그 상황에 맞추어 교정 치료를 진행해주면 가능합니다.

교정진단을 하는 경우, 교정이 시급한 경우가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지금의 상태가 악화될 수 있고 그런 경우에는 교정 기간이 상당히 길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치아가 상실된 경우에는 치아가 없는 공간으로 치아가 쓰러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교정 기간은 상당한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즉, 동일한 상태라고 하면 기간은 19세와 21세 사이에는 크게 차이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시급한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는 방사선 사진과 검진을 통한 자세한 진단을 다시 받아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