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HPV 감염시 자궁경부 이상 세포 발현까지 걸리는데 얼마나 걸리나요?

안녕하세요

약 2개월 전에 애인과 성관계를 한 후
여자쪽에서 1개월 전 즈음 산부인과 정기검진시 자궁경부에 이상세포가 발견되었고
검진 결과 HPV 고위험군 51번에 감염되었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궁금한것은

보통 여성이 HPV감염 이후 잠복기를 지나 HPV로 인해 이상세포 발현시까지
걸리는 시간이 얼마나 될까요? HPV라는게 그냥 바로 감염되면 자궁경부에
이상세포가 바로 생기고 그런건가요?

궁금합니다.


답변

Re : HPV 감염시 자궁경부 이상 세포 발현까지 걸리는데 얼마나 걸리나요?
강미지
강미지[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9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 입니다.

자궁 경부 세포에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이루어진 후 자궁 경부의 이형성증 변화 등이 나타나기까지는 개인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수개월에서 수년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보통 3년~17년 정도의 긴 시간적 소요 이후 상피내암 등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다만 현재 확인된 세포 소견은 비정형세포 반응일 것으로 보이는데 이러한 일시적인 세포의 변형은 조직학적으로 경도의 이형성증이나 중등도의 이형성증과는 달리 일부 세포에서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세포 변화가 검출된 것이므로 정확한 자궁 병변의 확진을 위해서는 추가검사가 요구됩니다.

필요시 자궁 경부 확대촬영술 및 조직검사를 통해 자궁 경부의 조직학적 진단을 최종 확인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가 감염되었다고 해서 즉시 자궁 경부의 이상세포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바이러스 감염외에도 평소 세균성 질증이나 잦은 염증 등에 의한 반응성 변화는 아닌지도 확인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문의에 참고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