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요새 자꾸 가슴 답답하고 아픈 것 같아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30살 여자입니다
키는 166에 몸무게는 53정도 되는 보통체격에
특별히 아픈곳도 잘없던 사람입니다
그런데 요즘 자꾸 가슴이 답답하고 아픈것같아서 글을 남기게되었습니다. 하루종일 계속아프다기보단 그럴때가있고 아닐때도있어요! 두 가슴의 중간쯤 목 아래쪽 가슴입니다! 아픈지는 2-3주쯤된것같아요 요즘 미세먼지가 나쁨이라던데 이런게 영향이 있을수있는건가요?

특별히먹는 약은 없고 종합비타민과 엽산만챙겨먹고있습니다


답변

Re : 요새 자꾸 가슴 답답하고 아픈 것 같아 문의드립니다.
진성림
진성림[전문의] 고운숨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진성림 입니다.

평소에 불편한 증상이 없다가 최근에 양측 흉부 중간 부위의 통증이 2-3주 정도 되었다고 하셨습니다.
최근 중국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우리나라로 유입되어 대기의 공기 질이 매우 안좋았습니다.

미세먼지가 흉부 답답함에 영향을 줄 수 있으나 다른 질환의 동반여부 가능성도 있음으로 내과에 가셔서 진료와 기본 흉부 사진과 폐기능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요새 자꾸 가슴 답답하고 아픈 것 같아 문의드립니다.
오원택
오원택[한의사] 경희숨편한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3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오원택 입니다.

현재 간단히 적어주신 내용만 보아서는 신경성호흡곤란, 흉통 일 확률이 높을듯합니다.물론 정확한 판단은 방문검사를 통해 의료진을 통해 확정받으셔야 합니다.

신경성을 의심해볼 수 있는 이유는 질문자님의 증상이 불규칙적이며, 숨쉴때 쌕쌕 거리는 등의 소리가 난다던지 하는 것 같지 않아서 입니다.

좀 더 자세히 적어주셨으면 이에 대한 고려도 가능했을텐데, 천명음이 있는지는 방문상담을 진행하실 때에 청진검사등을 통해 알아보실 수 있을것입니다.

또, 운동할때에 호흡곤란이 특별하게 나타나지 않는다면 역시 신경성으로 나타나는 것이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보통 성격이 조금 섬세하다거나, 예민해진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것이 신경성호흡곤란인데, 호흡기 상부의 점막이 건조하면 더 쉽게 발병할수가 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미세먼지나 스트레스 등에 영향을 받아 기관지가 건조하면, 이 때문에 기관지에서 필요로하는 점액이 부족한 상황이되고,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더 점액의 부족함을 부추기기 쉬워집니다.

점액이 바싹말라 기관지가 자정작용이나 호흡기능이 떨어진 상황이므로 미세먼지가 많거나 오염된 공기를 접했을 때 더 불편감을 느끼기도 쉬워지고요.

이러한 군의 환자들은 기관지점막을 안정시키는 치료를 통해서 호흡곤란이나 흉통을 완화시킬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신경성으로 나타나는 호흡곤란과 흉통이 맞는것으로 판별되다면 건조한 호흡기를 촉촉하게 만들고, 스트레스 때문에 호흡기 상부로 집중되고 있는 열을 발산해 증상을 가라앉히는 치료를 시도하여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일상생활 중 불편감이 크시다면 꼭 방문상담을 통해서 명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기를 추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