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목 인대를 다쳐서 재활치료 중인데 이에 도움되는 운동이나 음식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46세, 남성입니다.
3개월전 좌측 발목 안쪽 인대를 다쳐 병원에서 치료와 재활중에 있습니다.
가벼운 덜음이나 운동에도 발목에 통증을 느끼고 있습니다.
늘어난 인대 복원이 무척 어렵다고 들었습니다.
재활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나 음식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발목 인대를 다쳐서 재활치료 중인데 이에 도움되는 운동이나 음식 알려주세요.
김현석
김현석[전문의] 연세다온재활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현석 입니다.

3개월 전에 좌측 발목 내측인대 손상으로 치료를 받고 계시는 군요. 인대는 혈관공급이 잘 되지 않아 저절로 복원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병원에서는 인대강화주사, 체외충격파, 고출력레이저 등의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재활치료는 스트레칭, 근력강화운동, 고유감각 강화운동 등이 필요합니다
근력강화는 비골근 및 전경골근의 강화가 중요하며, 고무밴드를 이용하여 발목 벌리기, 발목 당기기 등이 도움이 됩니다.

고유감각 강화운동은 눈감고 좌측발로 서기 부터 시작하여, 밸런스패드위에서 균형잡기, 나아가서는 토구 점퍼(반달모양의 고무공)를 이용하여 균형잡기 등 난이도를 높여갈 수 있습니다.

일단 근골격계 초음파 및 MRI 등으로 인대손상의 정도를 정확히 파악 후 수술할 정도가 아니라면 지속적인 재활치료를 통해 반복적인 손상과 만성 불안정성을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별히 제한해야할 음식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꾸준한 운동으로 회복되시길 바랍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