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런 증상이 마취제와 진통제의 부작용일 수도 있나요?

안녕하세요, 수고가 많으시네요.
저는 마취제와 진통제로 인해 신체에 이상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지 궁금해서 문의글을 드립니다.
작년 12월부터 저희 언니가 현재까지 줄곧 치과치료를 받고 있어요.
저희 언니 나이는 이제 40대 후반인데 경제적인 문제로 치아관리를 못해서 치아손상이 심하고 잇몸도 안 좋고 해서 임플란트를 여러 개 해 넣어야 하는 상태예요.
그래서 작년 12월 중순부터 지금까지 거의 매주 토요일 치과에 들러서 치료를 받고 있는 중이에요.
그간 저희 언니 말로는 본인은 마취가 쉽게 잘 안돼서 치과치료 시 많이 힘들다고 했어요.
그리고 치료 시 마취제를 투여하는데다가 치료 후 진통제를 복용해야 하는 게 본인의 몸에 많은 무리를 주는지 치과치료 후 진통제를 먹으면 가끔씩 많이 힘들다고 했었어요.
그런데 오늘은 치과치료를 받고 난 후 몸이 상당히 많이 아팠다고 하더라고요.
아래는 언니가 얘기한 오늘의 증상이에요. 한번 검토해주세요.

갑자기 손발이 간지럽더니 팔 다리가 얼룩덜룩해지고 숨이 가빠오더라고. 어지럽다가 결국 구토가 계속... 진땀이 줄줄... 그러다 배까지 아파서 기다시피 화장실에 가서 변기 위에 앉아 계속 토하고 땀을 줄줄 흘렸어. 119를 부를까 말까...누워서 끙끙 신음하면서 있다 보니 쪼끔씩 구토가 멈추고 배 아픈 것도 조금씩 가라앉고 진땀도 멈추더라고. 땀이 식으니까 온몸이 덜덜 기운이 다 빠져서 팔다리가 후들... 걸을 수도 없고 해서 누워있었어. 그러다보니 기운이 좀 나더라. 오늘 치과 치료 받은 후유증 같아. 지금도 잇몸에서 계속 피가 나는데 그걸 계속 삼키는 게 내 몸에는 안 맞나봐. 거기에 진통제를 먹으면서 내 몸이 쇼크에 빠진 것 같아.

이렇게 말하는데 저희 언니는 평소에 건강을 열심히 돌보는 사람이 아니라서 혹시 다른 이상을 걱정해야 하는 건 아닌지 겁도 나고 해서 문의 드려요.
언니 말로는 요즘 신경 쓰는 일도 많고 회사에서 야근도 많이 해서 스트레스와 피로감으로 몸이 좀 안 좋아서 그런 것 같다고 하는데 정말 이러한 증상이 마취주사나 진통제가 본인 몸에 안맞아서 나타날 수도 있는 건지 궁금하네요.
조언 좀 부탁드려요.


답변

Re : 이런 증상이 마취제와 진통제의 부작용일 수도 있나요?
조인배
조인배[전문의] 지세븐의원
하이닥 스코어: 3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친절한 답변 너무 감사드려요. 치과의사 선생님께 말씀드리고 현재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친절한 답변 너무 감사드려요. 치과의사 선생님께 말씀드리고 현재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조인배 입니다.

일단 답변이 많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질문이 이동된걸로 알아서 답변이 늦었네요.

일단 말씀하신 증상들은 한가지로만 국한되지 않고
예상하시는 것처럼 여러가지 상황이 복합적으로 작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스트레스나 피로감 특히 연속적으로 임플라트를 시술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불편감이 쌓여있고
반복적으로 마취를 하는 과정과 항생제나 진통 소염제가 위를 자극하거나 하면서
구토까지 일으키면서 전반적인 컨디션이 안 좋아진 것으로 보여집니다.

약물의 알러지라고 하면 본인의 컨디션과 상관없이도 소량의 노출에도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를
보통 이야기 하는데, 처음과 같은 약물을 사용하면서 최근에만 이런증상이 심해지는 건
약물자체의 알러지라고 보긴 어렵고, 앞서 설명드리는 것처럼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임플란트 시술이 불필요한 시술이 아니고 꼭 필요한 시술이기 때문에
일단 컨디션 조절을 잘 하셔서 시술을 진행하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치과선생님과도 상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