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코 안에 혹 같은 것이 보입니다

중학생때부터 알레르기 비염을 달고 살았고, 4월에 콧물이 입으로 넘어오고 코피가 나 병원에 갔더니 축농증이라고 하시더라고요ㅠ 그때 일주일가량 항생제랑 코막힘 약 처방받아서 먹다가 지금까지 쉬고있습니다.
그런데 우연히 코 속을 거울로 비춰봤는데 왼쪽 코 안쪽에 빨간색 혹 같은게 보입니다. 이게 마치 숨쉬는 통로를 막고있는 모양새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증상은 오른쪽 코는 항상 뚤려있는데 왼쪽은 답답하고 숨쉬기가 불편합니다.
검색해보니 물혹이라는 말이 많아 병원에 가볼텐데 수술이 꼭 필요한 건까요? 수술없이 약물로 없앨수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연치유가 될 수 있는건지요..


답변

Re : 코 안에 혹 같은 것이 보입니다
성상엽
성상엽[전문의] 연세웰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성상엽 입니다.

상태를 내시경으로 보아야 정확히 알 수 있지만, 단순히 집에 있는 거울로 보일 정도라면 아마 코안의 하비갑개점막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코점막이라고 하는 것으로 원래 둥근 모양으로 생겼습니다.(1번째 사진) 축농증이나 비염 같이 코에 염증이 있을때 붓기도 하지만 원래 모양 자체가 둥근 혹처럼 생겼습니다. 아니면 코의 좌우를 나누는 기둥인 비중격이 휘어있을 경우, 얼핏보면 휘어서 튀어나온 부분의 비중격이 붉은 혹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2번째 사진) 정확한 진단은 이비인후과에서 내시경 진료를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코 안에 혹 같은 것이 보입니다
이석희
이석희[전문의] 드림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이석희 입니다.

만성 부비동염을 앓고 계시군요.
만성 부비동염에서 아주 드물게 약물치료로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비용종이 동발될 정도로 심한 상태시라면 약물치료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으며
수술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비용종은 수술이후에도 재발되는 경우가 많아 수술후에도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자연치유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셔서 상태확인을 하신후 치료방향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