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열, 항문 부어오름 뭔가요?

제가 3월 20일쯤 ㄱ병원 갔을 때 단순 치열이 있고 괄약근 절제술 받자고 해서 일단 약먹어 보겠다고 하고 있었고 그러다가 많이 좋아 지는듯 하다가 2번 정도 다시 재발!?(하루에 화장실을 3~4번 가서그런듯) 5월 6일쯤에 ㄴ병원에 다시 가니 치열이 있고 다른건 없다고(치핵 등..) 좀 더 두고 봐도 될 것 같다고 했습니다.

5월13일 까지 있다가 ㄷ 병원 가서 한 번 더 검사 받고 수술하는게 좋다고 하면 할려고 갔습니다. 이 번에도 당연히 항문에 카메라 넣고 검사하는데 처음 ㄱ병원 만큼 아프고 신음소리고 나올 정도로 아프더니 선생님이 치열은 낫고 있어 절제술은 필요없고 저보고 항문이 부어서 1주일 정도 약먹어보고 차도 없으면 레이져로 치질 수술 한다고 합니다. 지금 항문이 부어서(안쪽인듯) 대변시 불편하고 우리하게 아프다고 합니다.

ㄴ병원 말이 맞는건지 ㄷ 병원 말이 맞는건지 알고 싶네요. 제 증상이 치열 때문인지 아니면 항문이 부어서인지 저로서 아리송 합니다. 분명 처음에는 약간의 변비로 피가 났고 그로인해 통증 때문에 병원에 갔었습니다

아니면 1주일 사이에 치열은 많이 좋아지고 항문이 부어오를수 있는건지 알고 싶습니다.

참고로 제 지금 증상은 묽은 변을 보면 큰 통증도 없고 피도 안나고 약간 우리한게 30분~1시간 정도 가고 1시간이상 앉아 있거나 30분이상 걸으면 항문이 우리하면서 묵직하게 아픕니다. 대신에 묽은변을 3번이상 보거나 된변을 보면 항문이 아픕니다.



1.ㄴ병원이랑 ㄷ병원 누구 말이 맞는가요?

2. 1주일 사이에도 상태 변화가 온건가요?(치열 때문에 항문이 부어오른건 아닌가요?)


답변

Re : 치열, 항문 부어오름 뭔가요?
류경무
류경무[전문의] 푸른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류경호 입니다.

처음에 ㄱ병원에 가실 때 증상은 항문 통증이겠지요?

치열은 배변시 항문이 찢어지는 듯한 통증이 있기 때문에 증상을 바로 느낄 수가 있는데요
질문자님의 경우 증상으로 보아서는 전형적인 치열의 증상으로 보입니다.
간혹 초기때 휴지에 피가 살짝 묻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출혈의 양이 꽤 많기도 합니다.
항문경 검사시 대개의 경우 내치핵이 약간씩 있기 때문에 치열인지 치핵인지 병명으로
구분하시는 것은 의미가 없어 보이구요

치열로 인한 통증과 부종의 증상이 반복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치열의 증상이 너무 자주 반복하거나 오랜기간 지속된다면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치핵수술과 달리 치열수술은 수술이후 경과에 따라서 재발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치열은 괄약근의 긴장으로 인해 항문이 좁아져서 생기기 때문에 평소 피로하거나
자주 무리하신다면 그만큼 괄약근의 긴장이 찾아 오기 때문이지요

치열이 있을때 조심할 것은 간혹 세균감염으로 인해 고름이 발생하여 치루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항문 주변으로 너무 부어오르고 몸살 증상이 있다면 바로 항문 외과 진찰을 다시 받으셔야 합니다.
현재 잦은 증상의 반복으로 고통 받으실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은 충분한 휴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고 설사나 변비 모두 항문에 좋지 않기 때문에
충분한 식이 섬유와 물을 드셔서 변을 부드럽게 하시길 바랍니다.
치열은 증상은 괜찮다가도 수일내 갑자기 증상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있다면 최소한 1~2주 가량은 휴식과 좌욕을 자주 하셔서 증상이 없어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고통스러우시다면 그 때는 수술적인 치료를 받으시길 권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