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폴리코사놀 복용시 문제점???

안녕하세요? 폴리코사놀 복용과 관련하여 제 신체 반응과 관련하여 궁금하여 다음과 같이 문의 드립니다.

저는 49세의 남성인데 건강검진시 매번(십수년 동안)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작년 286)나옵니다. 작년의 결과는 HDL 41, LDL 204, 중성지방 238 그리고 총콜레스테롤/고밀도콜레스테롤 7.00 수준으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이를 개선 하고자 최근 홈쇼핑에서 폴리코사놀(Brand : Rainbow)을 구입하여 설명서의 안내에 따라 200mg 1알씩 매일 저녁식사와 함께 복용 하였습니다. 1주일 정도 복용 했는데요 다음과 같은 증세가 있어서 계속 복용해도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 약간의 가슴 두근거림 및 약간의 흥분된 듯한 상태가 복용후 취침전 및
   아침에 일어날때 까지 있음
- 잠을 자도 깊이 잔 것 같지 않아 매우 피곤하여 복용 1주일째 되는날
   토요일은 거의 하루 종일 잠을 잤음.

* 참고로 10년전 모 대학병원 가정의학과에서 처방받은 콜레스테롤
   개선약을 당시 1주일 정도 복용하다 역시 몹시 피곤하여 중단한 적이
   있으며, 또 제가 알콜이나 카페인 등에 좀 예민한 편이긴 합니다.
   커피는 보통 하루 1~2잔 정도 마시는데 오후 늦게 마시면 잠을 못
   잔다든지, 빈속에 판피린, 까스명수 등을 마시면 취하기도 합니다.
   술은 전혀 못합니다. 조금만 마셔도 취하고 온 몸이 빨게 집니다.

평소 잠은 잘 자는 편이고 혈압은 지극히 정상(70/118 ??) 이며 심혈관계 다른 특이 질병이나 복용중인 약은 없습니다.

이러한 저의 증세가 폴리코사놀 복용 시 나타나는 일반적인 증세인지 아니면 저만의 특이한 증세인지 알고 싶고 계속 복용을 해도 되는지 문의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폴리코사놀 복용시 문제점???
조성환
조성환[] 조성환
하이닥 스코어: 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조성환 입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아 폴리코사놀을 복용중이시군요.

폴리코사놀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쓰는 약제에 비해 부작용이 적다는 이유로 광고를 많이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폴리코사놀에 대한 대규모 연구는 아직 미흡하며, 따라서 콜레스테롤을 얼마나 낮출 수 있는지, 얼마나 복용해야 하는지, 부작용은 어떤지에 대한 신뢰성 있는 연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폴리코사놀의 밝혀진 부작용은, 드물지만 체중감소나 복통 등이 있어 현재 느끼시는 증상과는 좀 다르게 보이지만, 폴리코사놀과 같이 포함되어 있는 다른 성분때문에 생긴 증상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우선 약물을 드시고 나서 생긴 증상이시니까 복용은 잠시 중단해 보시고, 만약 증상이 지속된다면 근처 의원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