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늑골 골정

안녕하세요?
3일전 자전거 타다가 약70cm 높이에서 떨어지면서 우측 늑골 골절(5.6.7 번 )
X레이 찰영 결과) 정형 외과 진단을 받았습니다.
기침할때 .좌.우로 움직일때 옆구리  통증은 심한 편입니다.
가만이 있으면 통증이 없어서 집에서 약만 복용하고 안정만 취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친후 부터 아침에 가래침에 소량의 피가 뭇어 나와요.
골절상이랑 상관이 있는지요?
문이 드립니다.


답변

Re :늑골 골정
함석진
함석진[전문의] 아주대학교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함석진  입니다.

대부분의 늑골 (갈비뼈) 골절은 치료가 필요없으며 통증이 오랫동안 강하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늑골이 골절될 정도의 충격이 발생할 경우 내부 장기의 손상이 올수도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폐좌상입니다.
폐좌상은 쉽게 말해 외부 충격에 의해 폐에 멍이 드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폐는 미세한 혈관들이 기관지와 연결이 되어 가스 교환이 일어나는 곳으로 멍이든 폐에서 미세한 출혈이 발생하여 기관지 내로 흘러들어가 기침시에 피가 묻어나오는 것입니다.
대부분 특별한 치료 없이도 시간이 지나면 호전되지만 심한 경우에 폐렴의 원인이나 다른 건강한 폐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x-ray를 찍어서 경과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피가 폐 내에 고여 있지 않도록 심호흡이나 기침을 통해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골절을 동반한 경우 기침이나 심호흡이 통증 때문에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진통제를 충분히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