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종플루 내성에 관해서 여쭤봅니다


- 상담내용 : 안녕하세요..
며칠전에 저희 둘째 딸이 신종플루 1차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와서 타미플루를
처방받아서 복용하고 힜는데요.. 궁금한게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1.  열이 39.4동까지 올라가고 기침과 목이 아프고 두통이 있어서 검사를 했는데...1차에서 양성반응이라도 2차검사시 음성으로 나올수 있는데.. 결과기다리다가 혹여 심해질거 같아서 타미플루 처방받아서 복용하고 있는데요...
혹시 음성인데 복용하고 있는거라면 내성이 생겨서 다음에 신종플루 걸렸을때 약을 먹어도 효과가 없을수도 있나요?

2.그리고 진짜 신종플루 확진이라면 이번에 확진환자는 내성이란게 없나요?
  그러니까 다음에 혹여나 걸려도 타미플루가 효과성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3. 딸이 타미플루를 복용하고 있어서 저희가족도 1차 검사를 했는데 음성으로 나왔습니다  . 그래도 기침을 조금씩하고 열은 없지만 걱정이 되어서 타미플루 처방을
여쭤봤는데 음성인데도 복용하면 내성이 생겨서 다음에 진짜걸리면 안들을수 있다고 처방을 안해주시더라구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2차 검사를 해봐야 할까요.. 의사선생님 말씀대로 그냥 약 안먹어도 될까요?

4. 마지막으로 의사선생님께서 지금은 심한것도 아니라고 하시더라구요..
진짜 찬바람이 부는 겨울에는 신종플루가 아주 심하게 돈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때 조심해야 한다고 약 처방안해주신거구요..
진짜루 겨울되면 더 증상도 더 심해지나요? 


답변

Re: 신종플루 내성에 관해서 여쭤봅니다
김원용
김원용[전문의] 홍익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신종플루 간이검사 양성반응을 보인 따님에 관한 질문이시군요.
답변드리겠습니다
.

1. 1차 검사에서 양성을 보인 경우 2차 검사에서 음성을 나타내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반대로 1차 음성의 경우 2차에서 양성을 보이는 경우는 많습니다.)

실제로 신종플루에 감염이 되지 않았는데 타미플루를 복용하면 내성이 생겨 정말 걸렸을 때 효과가 없다라는 이야기가 있지만 가능성은 아주아주 낮습니다.( 거의 0에 가깝다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신종플루에 한번 걸렸다가 완치되면 몸에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가지게 되어 다시 걸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음에 걸리지 않습니다.

3. 우선 집안에서 전염예방에 주의하며 지내시다가 열이 나는 분이 계시면 병원에 빨리 내원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4. 일반적으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전파 속도는 겨울철에 더 심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바이러스 자체의 특징도 있지만 겨울철 추운 날씨 때문에 밖으로 외출을 더 꺼리게 되고 밀폐된 곳에 사람들이 모여있게 되어 전파를 쉽게 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해지기보다는 번지는 속도가 심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타미플루의 부작용과 내성발현에 대해 알려진 내용은 사실 조금 과장된 측면이 있습니다.

실제로 복용이 필요 없는 사람들까지 공포심에 의해 타미플루를 복용하거나 비축하게 되어 정말 필요한 사람이 약을 못 먹게 되는 사태를 막기 위해서겠지요.

하지만 의사판단으로 처방 받으신 분들은 꼭 정해진 날짜에 맞추어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