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머리가 무겁고 하루종일 어지러워요.


- 상담내용 :  3주간 계속 어지럼증이 나아지지 않아 상담을 신청합니다.
우선.. 내과와 이비인후과중 어느과에 상담이 맞는 부분인지 명확하지않아 고민하다 교수님께 상담을 드립니다.
3주전 7월20일 생리를 시작하면서 어지럼증이 느껴졌습니다.
평상시 생리통으로는 배가 아프거나 두통이 자주 있긴했지만 어지러운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생리시작후 어지럽기 시작한것이 생리가 끝난 지금까지 3주간 계속 지속되고 있습니다.(생리기간은 평상시와 같았고 특별히 양이 많지도 않았습니다)
누워있을때는 크게 느껴지지 않구 앉아있을때만 심하게 머리가 무겁고 멍한 느낌과 함께 계속 어지럽고.. 눈도 어지러운듯 느껴지면서 글씨도 약간은 흐릿하게 보입니다.(느낌그대로 글씨가 살짝 어지럽게 보이는거죠..)
일주일전.. 그러니까 2주동안 어지럽길래.. 병원 내과를 방문해 빈혈검사와 상담을 했는데.. 빈혈수치는 11.5로 정상수치보단 살짝 낮지만 문제가 되진 않는다하셨고,
말초신경계와 전정계 관련으로 약을 처방받아 4~5일 복용해으나 전혀 나아지지 않아 일주일뒤 다시 내과 방문하여 상담후 냉방과 오랜시간 컴퓨터앞에 앉아 일을 하는게 원인인듯 하다는 처방으로 다른약을 받아왔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어지럽고 머리전체가 무겁게 멍한느낌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3주간 지속되고 있긴하나 집에 있는경우 특히 누워있는경우는 크게 느껴지지않구
회사에 출근을 한경우는 하루종일 어지럼증이 가시지 않습니다.
누워있을때나 오히려 움직일때가 좀 나은거 같구.. 앉아있을때가 가장 많이 어지럽습니다.
어제부턴 혈액순환이 안되는지 손이 살짝 저린듯하면서 차갑고 몇일전에 생리기간이 아닌데 출혈이 조금이지만  나오기도 했습니다. 그런적이 한번도 없었기에 당황스러웠는데.. 하루만 그러고 괜찮아졌습니다.
참고로 가끔 어지럼증이 있어 그때마다 빈혈검사를 했으나.. 항상 12가 넘는 정상수치였고, 일년에 한번씩 회사에서 하는 혈액검사에서도 별다른 증상은 없었습니다.
2,3년전에도 한번 심하게 어지러운적이 있었는데 약 복용후 금방 호전되어졌고, 그외엔 가끔 어지럽기하나 하루뿐이었고 이렇게 오랜시간 어지러운건 처음입니다.
내과 방문에도 큰 차도가 없어, 다른 원인이 있는건 아닌지 걱정이 되어 상담드리니 답변 부탁드립니다.
(출근후 퇴근까지 냉방과 함께 컴퓨터 앞에 앉아있긴하나 업무가 과하지도 않구 무리가 따르지도 않으며 특별히 스트레스나 힘든일을 하지도 않았습니다, 잠은 평균 7시간정도 자며 식사는 혼자있다보니 균형있게 챙겨먹진 못하고, 아침도 굶기는하나 점심,저녁은 대부분 때에 맞춰 먹습니다.)


답변

Re: 머리가 무겁고 하루종일 어지러워요.
박창해
박창해[전문의] 고려대학교의료원안암병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고생이 많군요

일반적으로 사람은 살아가는 동안 수없이 많은 두통을 느낍니다.
이 중에는 뇌출혈과 같은 생명을 위협하는 경우도 있고 스트레스에 의한 두통도 있습니다. 우선 두통이 있는 경우 이것이 위험한 것인지, 당장 검사가 필요한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진통제만을 먹고 기다려야 하는 것인지에 대하여 판단하여야 합니다.

아쉽게도 환자분의 글 만으로는 이를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판단은 고도의 의학적 판단이 필요한 것이므로 근처 병원에 내원하여 상담받을 것을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