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생아 아토피
SMART TAG : 가정의학과

- 혈압 :
- 체중 :8.5
- 가족력 :외할머니:당뇨  친할아버지:대장암
- 과거병력 :
- 상담내용 :

안녕하세요..

아토피에 관해 문의 드립니다.

저희 아이는 이제 5개월된 남아입니다
태어났을 적에도 심한 태열이 있었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 심해져 이제는 우유 게워내고 침 흘리면 목이며 입 주변 눈 주변을 마구 긁어서 잠을 못잡니다.

소아과가서 스테로이드 연고를 두 번 처방 받았는데

처음에는 싹 나아서 없어지더니 얼굴 전체로 재발을 하더군요.

얼마전에도 처방을 또 받았는데 이번에도 얼굴 전체며 몸 전체로 번지고 있습니다.

로션이며 알로에며 클로렐라며 제가 아는 상식에서는 다 해봤지만 별 소용이 없는 듯 보입니다..

두 돌 때 보통 없어진다고 하지만 저희 아이는 심해서 힘들 것도 같다고 하더군요..

지금 어느 싸이트에서는 방울 토마토에 알러지 반응을 보이는 아이도 있다고 하더군요

제가 임신중에 방울 토마토를 많이 먹었는데 혹 그런 이유와도 관련이 있나요?

집안에 햇볕이 잘 들고 곰팡이 냄새라던지 그런것과도 아토피가 관련이 있나요?

우류를 덜 게워내게 되면 아토피가 나을수 있는건지도 알고 싶습니다.

정말 어떻게 해야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상담 주신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김영주
김영주[전문의] 연세노블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이선화님 안녕하세요.

먼저 아이가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는 부모님께서도 얼마나 힘드실지 안타깝습니다.

얼굴에 생긴 피부염은 침이나 우유등의 자극에 의해 생기는 접촉성 피부염(또는 아토피)으로 여겨지며 보통은 침을 많이 흘리는 시기와 이가 새로 나는 시기, 이유식을 시작하는 시기 등에 잘 생깁니다. 이것은 잘 닦여주고 충분한 보습제와 적절한 피부연고를 사용해서 치료를 하다보면 점차 호전이 되어 나중에는 없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몸전체로 번진다고 하는(?) 피부염은 님의 말씀대로 아토피의 가능성이 높은데 아이가 많이 가려워하고 긁으면 손톱에 의해 2차 감염이 되어 악화되기 때문에 가려움증을 없애는 항히스타민제등의 약물과 적절한 피부연고를 소량 사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비누등의 사용을 피하고 아토피용 클린저를 사용하고 충분한 보습제 사용을 권해드립니다(이것이 치료약은 아니기 때문에 이것으로 치료를 시킨다는 생각은 하지마시고).

아토피의 원인은 집먼지 진드기,곰팡이, 계란, 생선 등등의 아주 많은 원인이 있고 임신중에 방울 토마토를 드신것은 아이에는 별 영향이 없습니다. 그리고 집안의 곰팡이 냄새는 영향을 미칠수 있기 때문에 곰팡이가 의심되는 부위는 철저히 소독을 하시고 가장 흔한 원인인 집먼지 진드기제거를 위해 천소파, 카페트등의 사용을 피하고 침구류는 집먼지 진드기 제거를 잘해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아이가 커면서 조금씩 좋아지기 때문에 너무 많은 걱정은 하지 마세요.

그럼 안녕히 계십시오.

연세노블의원 원장 김영주 올림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