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임신10주차 임산부입니다.

임신10주차 임산부입니다. 혈당수치가 높아 현재 식이조절과 인슐린을 맞고있습니다. 당뇨에 돼지감자가 좋다고해서 말린돼지감자를 차처럼 하루 1잔내지2잔정도 마시려는데 괜찮은지 알고싶습니다


답변

Re : 임신10주차 임산부입니다.
김현정
김현정[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1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상담의 김현정 입니다.
임신전부터 원래 있었던 본태성 당뇨를 조절하고 계시는 군요.
돼지감자와 같은 식품을 차처럼 마시는 것은 큰 문제는 없을것 같습니다.
너무 많이 마시지는 마시고 하루 1잔정도 괜찮을 것 같으니 정해놓고 마시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임신10주차 임산부입니다.
이지혜
이지혜[영양사] 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지혜 입니다.

당뇨에 돼지감자나 여주가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것은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이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좋은 식품이라도 잘못된 방법으로 섭취를 하거나, 과잉섭취를 할 경우 오히려 영양소가 과잉으로 섭취되어 간과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인들의 경우 좋은 식품을 차로 우려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조된 식품을 우려서 먹게 될 경우, 그 물 속으로 식품의 영양소가 농축이 되어 섭취 시 필요량 이상을 섭취하게 되는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린 물을 마실 경우 하루 1잔 이하로 제한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차로 우려 마시기 보다, 돼지감자를 식사 시 반찬으로 활용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돼지감자를 조림이나, 찌개, 국 등에 넣어 요리하실 경우 과잉섭취의 우려가 없어질뿐더러, 다른 식품들과 함께 섭취하게 되므로 섭취효율이 더욱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질문자님께서 현재 인슐린 주사를 맞고 계시기 때문에 저혈당 예방을 위한 세끼의 규칙적 식사와 간식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무조건 곡류의 섭취를 줄이기 보다는 임신 중 태아의 성장을 고려하여 규칙적 시간에, 곡류, 어육류, 채소류등을 고루 갖춰 매끼 밥 2/3공기 이상, 어육류찬 2찬, 채소찬1~2찬 구성의 균형잡힌 식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당뇨의 식사요법은 매니끼를 규칙적으로, 정해진 양만큼, 골고루 먹는것이 우선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