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갑상선기능저하증 약 복용 중에 건강보조식품 복용 가능 여부

저희 어머니께서는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20년정도 약을 꾸준히 복용하고 계십니다.
최근에 건강을 위해 요오드가 포함된 종합비타민과 루테인 프로바이오틱스를 구매했습니다.
근데 갑상선기능저하증 약과 다른 약을 병행하여 복용하면 갑상선약 효능이 떨어질 수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또한 갑상선약에 요오드가 포함되어 있는데 종합비타민에 든 요오드까지 복용하게 되면 요오드 과다복용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어머니께서 위의 3가지 약물을 함께 복용하면 건강에 좋지 않을까요?
건강을 위해 구매한 제품이 오히려 건강을 악화시키진 않을까 정말 걱정입니다.
이에 대해 전문적인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답변 해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어머니께서 구입하신 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1. Now Foods, Probiotic-10, 25 Billion, 50 베지캡슐 Now
2. Doctor's Best, 루테인 위드 옵티루트, 10mg Doctor's Best
3. Nature's Way, 얼라이브 원스 데일리 우먼 50+ 울트라 포텐시 멀티비타민 Nature's Way 얼라이브 원스 데일리 우먼


답변

Re : 갑상선기능저하증 약 복용 중에 건강보조식품 복용 가능 여부
손경호
손경호[약사] 바른약국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경호 입니다.

먼저 답변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접속이 원할하지 못한 점 사과드립니다.

갑상선기능 저하증에 처방되는 약은 인체에서 합성되는 것과 유사한 호르몬으로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의 정상 수치를 유지시켜줍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합성되기 위해 요오드가 필요하긴 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식생활문화에서는 보조제로 추가섭취할 필요까지는 없다고 합니다. (한국영양학회가 권장하는 하루 섭취권장량 150ug입니다.)

문의하신 영양제 중 1번, 2번은 섭취하셔도 무방한 구성입니다. 다만 3번의 멀티비타민 미네랄에 포함된 요오드는 하루섭취권장량의 100%가 포함되어있어서 식품으로 섭취되는것을 고려하면 과잉섭취가 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요오드를 과잉섭취할 경우 갑상선기능저하 또는 자가면역성 갑상선 질환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으며 다른 갑상선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다수 전문가 견해가 있습니다. 따라서 3번째 영양제를 꾸준히 복용하시려면 주치의 선생님과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