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항문 주위에 피가 납니다. 가려움 증상도 있어요.

안녕하세요, 선생님.
만 23세 남성입니다.

가려움 증상은 1년 전부터 있었는데, 제가 샤워를 자주 하기도 해서 항문 주위에 습기를 잘 안 말려서 그런가 싶어서 항문 주변을 잘 건조시키는 방법으로 지내왔었는데 효과는 크게 없었고, 오히려 가려움만 심해졌습니다. 그래서 오래 전에 피부과에 방문해서 연고를 처방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연고를 발라도 큰 효과를 보진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어제부터 피가 나기 시작했는데 휴지로 항문 주변을 눌러주면 딱 항문 그 부위에만 피가 나는게 아니라 항문 그 주변 부위의 피부 전체에 피가 납니다. 제가 "혈변인데 볼일을 보다가 항문에 피가 묻은건가?" 싶은 마음에 볼일을 보고나서 변 상태를 관찰했지만 아주 정상적인 변 그 자체였습니다.

볼일을 볼 때 항문이 매우 아프거나 따갑거나 그러진 않습니다. 근데 항문 주위에 피가 나오는걸 본 이상 화장실가서 볼일도 제대로 보지도 못하겠고 괜히 신경만 쓰이고 찝찝해 미치겠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니까 항문 소양증? 제가 그런 증상을 갖고 있는거 같은데 이건 대장항문내과에 가서 진찰받는게 맞을까요 아니면 피부과 가서 진찰받는게 나을까요? 제 동네 주변에 대장항문을 전문적으로 보는 병원이 따로 없어서 대학병원에 가야하는데 대학병원이라도 가보는게 맞을까요?

두서없이 쓴 글이지만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항문 주위에 피가 납니다. 가려움 증상도 있어요.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항문 출혈은 치핵 치혈 피부염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고 일부 직장 출혈이 항문출혈 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우선 항문외과 진료를 먼저 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항문 주위에 피가 납니다. 가려움 증상도 있어요.
김경남
김경남[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선홍색 혈변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보통 치질이라고 부르는 항문질환입니다.

치질이란 치핵, 치열, 치루, 항문주위농양 등과 같은
항문 주위의 질환을 통칭하는 명칭입니다.

치질이 있는지 부터 확인해 보세요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