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코수술후 흉살 흡연
SMART TAG : , 피부, 성형외과, 흉터

제가 전에 질문드렸었는데 5월8일에 코수술하고 지금 거의 6개월이 되었는데요 제가 코수술 전에 퀵코프팅 시술로 코에 실같은걸 많이 넣었어서 수술 전에 실 녹이는 주사도 넣었고 수술 중에도 뺄 수 있는 실들은 최대한 뺏긴 했는데 그래도 아직 남아있다고 하셨었어요 그래서 흉살이 거의 재수술급으로 많이 생기고 있어요 그래서 두달마다 흉살 없애는 주사도 맞고 있고요 그랴서 수술 후 세달? 정도까진 담배를 절대 피지 않다가 네달인가 그쯤에 하루 하고 그냥 정말 힘든 날에만 하고 그렇게 반복했는데 이게 흉살이 그냥 가만히 있으면 생겼다가 한 3일 지나면 괜찮아지고 그러는데 담배를 피면 흉살이 바로 생겼다가 담배펴서 생긴 흉살은 일주일 정도는 좀 심하게 붓고 퉁퉁해지고 그랬다가 괜찮아져요 이게 담배를 핀다고 코가 낮아지거나 모양이 변하거나 그럴 수 있을까요? 담배를 펴도 일주일 동안 금연하면 다시 나아지긴 해요 담배 좀 맘편히 피고 싶어요


답변

Re : 코수술후 흉살 흡연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7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담배는 코수술 후 흉살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담배 연기에는 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 순환을 방해합니다. 혈액 순환이 저하되면 상처 부위에 산소와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흉살이 더 잘 생기고, 흉살이 생긴 부위가 붓고 붉어질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코수술 후 흉살이 많이 생겨서 흉살 없애는 주사를 맞고 계신다고 하셨습니다. 담배를 피면 흉살이 더 잘 생기고, 흉살이 생긴 부위가 붓고 퉁퉁해진다고 하셨는데, 이는 담배가 흉살을 악화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담배를 핀다고 코가 낮아지거나 모양이 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흉살이 더 잘 생기고, 흉살이 생긴 부위가 붓고 퉁퉁해지면 코의 모양이 더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께서는 담배를 맘편히 피고 싶으시지만, 담배는 코수술 후 흉살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담배를 피는 것을 줄이거나, 금연을 하는 것이 코수술 후 흉살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담배를 끊는 것이 어렵다면, 금연 클리닉이나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흉살을 완화하기 위해 흉살 크림이나 흉살 주사 치료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