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콜레스트롤 수치로 인한 상담문의글

안녕하세요~

9월말에 실시한 직장인 건강검진에서 다른 모든 항목은 정상이었고요, 추가로 실시한 당화혈색소도 5.9로 정상이라고 하더라구요
다만, LDL이 155가 나와서 주의를 요한다고 하는데요.대체 왜 이렇게 기준치보다 높게 나온건지 모르겠네요, 술은 한달에 한두번 소량 마시고, 금연한지는 7개월째인데 말이죠

그로부터 몇주뒤에 사비를 들여 건강검진차 복부초음파를 하였고, 결과는 양호하였지만 혈액검사상에서 콜레스트롤 수치가 좀 높게 나오긴 했지만 젊으니깐 약먹을 정도는 아니라고 말씀주셨는데요. 안심해도 되는건가 싶어서..걱정이 되네요 이게 식단조절이나 운동한다고 수치가 낮아지거나 하지 않는다고 하니..은근 신경쓰이는거 같아요ㅜ 이와 관련한 선생님들의 고견 듣고싶어 문의드려봅니다. 아참 콜레스트롤 관련하여 가정의학과를 따로 내원하려고 할 생각인데 괜찮을까요?


답변

Re : 콜레스트롤 수치로 인한 상담문의글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콜레스테롤은 크게 LDL 콜레스테롤과 HDL 콜레스테롤로 나눌 수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쌓여 혈관을 좁게 만들고, 혈전이 생길 위험을 높이는 나쁜 콜레스테롤입니다. HDL 콜레스테롤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좋은 콜레스테롤입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LDL 콜레스테롤이 기준치보다 높게 나왔지만, HDL 콜레스테롤은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따라서, 당장 약을 복용하기보다는, 식단 조절과 운동을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식단 조절과 운동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식단 조절을 위해서는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불포화지방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을 조절하고, 근육량을 늘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식단 조절과 운동을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지 않는다면, 약물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젊으시고, 다른 모든 항목이 정상이라면, 약물 치료를 서두르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