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손 마디 통증 질문드립니다.

3주 전 부터 네번째 손가락 마디 중 PIP에서 구부릴때마다 통증이 있어요. 근데 붓기나 열감은 없습니다. 통증때문에 주먹을 세게 쥐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아프기 시작한 때 즈음부터 사진 첨부한 것과 같이 손톱 근처에 검정 멍같은게 들었고 지금은 점점 손톱 쪽으로 내려오면서 붉은색으로 변했습니다. 무슨 문제가 있는건지 궁금해서 질문 여쭙니다. 부탁드려요😥


답변

Re : 손 마디 통증 질문드립니다.
정세진
정세진[전문의] 연세마두병원
하이닥 스코어: 2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정세진입니다.

현재 기술한 내용은 어떤 질환의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보기는 힘듭니다. 우선 손의 사용을 줄이고 증상 호전 유무를 관찰하시고 호전이 없다면 병원에 내원해서 진찰 및 검사를 통해 확인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퇴행성질환이나 류마티스 질환 감별이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손 마디 통증 질문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안녕하세요.

3주 전부터 네 번째 손가락 마디 중 PIP에서 구부릴 때마다 통증이 있고, 검정 멍같은 것이 들었다고 하셨습니다. 붓기나 열감은 없다고 하셨는데, 이러한 증상은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나이가 들면서 손가락 관절의 연골이 닳아서 발생하는 관절염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자가면역질환으로 인해 손가락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는 관절염입니다.
손가락 손상
외상: 손가락을 다쳐서 관절이 손상된 경우입니다.
혈종: 손가락에 혈액이 고여서 검은 멍이 생긴 경우입니다.
사진을 보니 손톱 근처에 멍이 들었고 점점 손톱 쪽으로 내려오면서 붉은색으로 변했다고 하셨는데, 이는 혈종이 생겼다가 흡수되는 과정으로 보입니다.

구체적인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증상을 확인하고 필요한 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적절한 치료를 처방해 드릴 것입니다.

치료 방법은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의 경우, 약물 치료, 물리 치료, 수술 등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손가락 손상의 경우, 손상 정도에 따라 관절에 고정하는 보조기 착용, 약물 치료, 수술 등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손 마디 통증이 지속된다면,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