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6개월아기 젖병&분유거부

안녕하세요. 전문가님~^^
저희아가는 생후 6개월 영아입니다~ 지금까지 완모중이구요~ 그런데 요즘따라 모유가 현저히 줄어 들어서 아기가 먹다가 안나와서 짜증도 많이 냅니다~
모유가 적다보니 혹여나 아가가 배고플까봐 이유식을 150일에 시작했습니다. 이유식은 양이 차차늘더니 지금은 80ml거뜬히 먹습니다~~ 요며칠 들어서서 모유가 또 더 줄어드는 느낌이여서 176일째부터 이유식 두번 총160ml먹습니다~(이유식너무 잘먹어요~)
인터넷에서 많이 찾아보니 아직은 이유식으로만으로 영양보충이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분유를 먹여보려고 했는데 흑ㅠ - -; 아이가 거부를 합니다~ 첨엔 분유거부인줄만 알았는데 모유를 유축해 넣어도 안먹어요~ 분유는 국내분유 6가지 모유랑 맛이 제일 비슷하다는 독일압타밀까지 총 7가지 시도해봤구요~
젖병은 국민이 들어가는 젖병을 5가지 시도 해봤습니다~

“보통 아가들은 분유나모유 최소 언제까지 먹여야 음식으로 영양을 대처할수 있나요?”
“분유를 먹이고 싶은데 젖병&분유거부가 너무심해서 어떤방법으로 먹일수 있을까요?”(인터넷에 나와있는방법 거이 시도해봐도 안됨!!)

긴문장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와주셔요~^^


답변

Re : 6개월아기 젖병&분유거부
서정호
서정호[전문의] 연세한결소아청소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서정호 입니다.

모유나 분유에는 이유식에 비해서 전체적인 칼로리는 적지만, 돌 이전의 아이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미량 원소들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어서 어느 정도는 먹여야 합니다.

이유식을 잘 먹는다고 수유양이 주는 것이 가장 적절하지 않습니다. 현재 6개월이라면 이유식은 1회 50 하루 2회 정도면 적당하고, 수유양이 1000 가까이 먹여야 합니다.

아이마다 선호하는 수유 방식이나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아이에게 적절한 방법을 제안하기 어렵습니다. 수유하는 장소도 바꿔보고, 젖병, 젖꼭지도 바꿔 보고, 분유도 바꿔보는 등의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