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400후반대가

안녕하세요. 저는 키 157cm 몸무게는 47kg을 가진 23살 여학생입니다. 건강검진으로 피검사를 했는데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400후반대가 나올정도로 굉장히 높게 나왔어요... 평상시 물, 야채, 과일을 많이 먹지않고 주로 식당에서 사먹거나 패스트푸드, 우유 등을 많이 먹었어요. 몸에 근육도 별로 없고 움직이는 걸 좋아하지 않고 뱃살이 많은 체형이에요. 그렇다 하더라도 이렇게 높은 수치가 나올수 있나요?ㅠㅠ 아빠가 고지혈증이 있으시거든요. 유전때문인 건가요.. 아니면 제 생활습관 때문인 걸까요? 최근에는 매일 운동도 하고 식단조절도 하면서 약도 복용하고 있어요. 그렇지만 나중에 약을 끊으면 또 수치가 많이 올라갈 것 같은 두려움이 있어요ㅠㅜ 가장 큰 원인이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그리고 정상수치로 내려 갈 수 있을지도요...


답변

Re :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400후반대가
민혜연 하이닥 스코어: 4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민혜연 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총 콜레스테롤 이외에도 중성지방, LDL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모두 알아야
정확한 진단 및 평가가 가능합니다.
총 콜레스테롤이 높다고 해도 몸에 이로운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서 올라갔을 수도 있고,
중성지방이나 LDL 콜레스테롤이 높아서 수치가 증가할 수도 있는데
전자의 경우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없지만, 후자의 경우는 혈관건강을 위한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LDL 콜레스테롤이 높다면 이에 대한 생환 습관 개선이나 약물처방 등의 별도 관리가 필요합니다.

현재 키와 몸무게로 계산한 체질량 지수도 19kg/m2 대로 정상이고,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이 고지혈증을 유발할 수 있을만한 요인들이 있어 보이기는 하지만
나이와 체중에 비해 지나치게 높게 나온 경향이 있습니다.
아마도 유전적인 소인이 있거나, LDL콜레스테롤 뿐 아니라 중성지방이 매우 높게 나왔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성지방이 높게 나와서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면 식습관을 잘 조절하고, 일정기간 약을 복용하면 정상으로 회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 유전적인 원인으로 인해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는 생활습관 개선과 약 복용 모두 꾸준히 하셔야 하고, 약을 섣불리 중단하는 것 보다는 장기적으로 복용하시는 것이 더 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확한 혈액검사 수치를 먼저 확인하시고, 약을 처방받은 의사에게 3-4달에 한번씩 지속적으로 진료 받으시면서 재검사로 지질수치 경과관찰을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400후반대가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고지혈증 완화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혈액을 끈적하게 하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단순당이 많은 들어간 디저트류, 가공 음료, 과자류 등과 인스턴트, 가공 식품 등의 고지방, 고염분 음식은 가급적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당 섭취는 신선한 제철 과일로 섭취하여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까지 함께 드시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의 생선 및 살고기, 두부 등과 같은 음식으로 섭취하시면서 신선한 녹채류를 곁들어 드시면 녹채류의 녹색영양성분인 클로로필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