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뇨20년째 입니다 야식때문에 조절이 어려워요 어떻 ...

당뇨20년째 입니다 야식때문에 조절이 어려워요 어떻게할까요


답변

Re : 당뇨20년째 입니다 야식때문에 조절이 어려워요 어떻 ...
김계진
김계진[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입니다.

야식을 드시게 되면 주무시는 동안 음식은 소화가 되지만, 신체활동을 거의 하지 않는 상태이기 때문에 계속 높은 혈당이 아침까지 지속되어 아침 공복혈당까지 높은 상태가 됩니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낮에 활동을 하는 동안 혈당이 잘 조절되어도 말초혈관을 비롯해서 높은 혈당에 의한 당뇨 합병증이 생길 위험이 높습니다.

또 아침 공복혈당이 높은 상태에서 아침 식사를 또 하게 되면 식 후 혈당 역시 높은 상태가 지속되게 되어 결국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는 상태가 반복됩니다.

따라서, 야식을 먹지 않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만약 야식을 조절하는 것이 어렵다면 메뉴 선택 시 탄수화물은 아주 적은 메뉴를 선택하시거나 탄수화물 섭취는 최소한으로 줄이도록 하시고, 되도록 채소와 단백질 위주의 메뉴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현재에도 체중이 과체중 이상의 범위에 해당하시므로, 기름기가 많은 조리법을 이용한 메뉴는 피하도록 하세요. 주무시기 전 간단하게라도 스트레칭과 같은 운동을 하고 주무시면 혈당이 조금 낮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침 공복혈당은 꼭 체크하셔서 만약 공복혈당이 너무 높다면 아침 식사량도 조절하실 것을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