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위와 대장 관련해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위장관련질문하려고합니다.

나이:28
직업: 대학생(캐나다거주)
키: 178cm
몸무게:61kg

작년 11월말쯤 갑자기 상복부쪽이 팽만해졌습니다(명치쪽부터 배꼽 밑까지). 복근운동(윗몸일으키기등)을 하여도 들어가지 않음. 식사후 배변활동을하면 들어가야할 배가 그대로 볼록 튀어나와잇으니 이상하긴하였으니 아프지않고 평소와 다르지 않아서 일주일 조금넘게 그냥잇엇는데도 그대로이길래 근처약국에가서 증상을 설명하니 가스가차거나 위산이 많이 분비되서 그럴수도 잇다고하여 가스없애는 약(약품이름: Gas x)과 제산제 (zantac)을 사서 먹엇는데도 배가 조금 꺼지긴햇으나 불편한감은 그대로 있었습니다.그후 12월말(크리스마스 기간)에 방학으로 한국을 가게되엇는데 가스도 많이차고 복부팽만도 그대로엿으며 명치(오목가슴 시작점과 배꼽사이 1/2 지점)쪽 멍울같은게 잡히고 아파서 한국내과에 가서 설명하니 만져지는 멍울은 지방종이라 아무문제가 없고 위염증상이 약간있을수도잇다고하엿습니다. 그리고 그 당시 AI가 유행이라 감기도 걸려서 감기약처방을 받앗구요(캐나다에 돌아와서도 설명하니 지방종(lipoma)라 하더군요). 한국에 머무는 동안 멍울잡히는쪽이 계속 신경이쓰이거나 아팟고 설사도하엿으며 방귀가 나오지않아 힘들었습니다. 그후 1월 초 캐나다로 돌아온후 증상이 더 심해졌습니다. 증상은 그대로 복부팽만에 목구멍에 뭐가 걸린느낌(매핵기), 가슴이뜨거운증상과 뜨거움이 등까지 가서 응급실을 가니 역류성식도염이라고 하더군요. 그 후 지금까지 역류성 식도염약(pantoprazole T 40mg)을 먹는중입니다. 계속 하루에 두알씩 먹다가 일주일전부턴 하루에 하나씩 먹으라고하여 먹고있습니다. 1월말 위내시경을하엿습니다(정상). 그후로 복부팽만은 지속되고 방귀를 뀌면 조금 들어가는것 같습니다. 문제는 방귀가 너무 자주나오고 배가 불편하는 느낌을 받는다는겁니다. 특히 명치에 가스가찹니다. 뱃살이 나온거마냥 명치가 볼록튀어나와 손가락으로 잡을수잇을정도로 튀어나올때면(명치가 살짝 딱딱함) 힘듭니다. 방귀를 뀌면 배에서 가스가 빠져나가는 느낌이 아니라 명치쪽 가스가 나가는 느낌을 받구요. 방귀를 시원하게 뀌엇다 느낌을 받으면 명치가들어가고 편안해집니다. 요새들어서는 변이 규칙적이지 못하고 휴지로 닦으면 변이 검정색입니다. 한달전쯤 피검사, 대변검사(대변피검사?)를 하엿는데 피검사는 정상으로 나왓구요 3번의 샘플 채취후 처음두번은 정상 마지막은 소량의 피검출이됫다고 하엿는데 그당시 변비가 심해서 항문이 찢어져서 나온 피일가능성이 크다고 하더군요..

몇일전 변에서 밥을먹고 소화가 안되서 흰쌀이 대변으로 그대로 나온것처럼 흰색 쌀같은게 섞여나오기도 합니다. 알아보니 점액변일수도 잇다고...ㅠㅠ 그리하여 다시 다른 대변검사진행중입니다..(기생충검사?). 캐나다시스템이 워낙느려 5월달말 대장내시경으로 하기로하였습니다.. 그때가면 정확히알겟지만요..ㅠㅠ 여기 가정의학과 선생님은 과민성대장증훈이라고 하는데.. 이런걸 다 종합볼때 어떤 증상인지 알고싶습니다.

지금 증상을 정리해드리자면 명치와 배 가스, 변에서 하얀 쌀같이 생긴게 섞여나옴(휴지로 닦으면 검은색). 자려고 누으면 명치쪽과 배에서 꼬르륵소리또는 부글부글 끓는소리가 계속남(배는 고프지않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방귀를 많이뀌고 트림을 함. 앉아있으면 배끝쪽(항문근처)에서 부글부글 끓는소리. 특히 의자에 앉은것보다 자동차에 앉으면 배가 더 불편합니다. 가끔 매우드물게 위액같은게 올라오는것 하지만 가슴은 전혀 쓰리지도않고 신맛도 나지는 않습니다.

현재복용중인 약: pantoprazole 40mg, Sertraline 25mg, Clonazepam r 0.5mg 이상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한 약품이엿구요

Digestive enzymes, webber naturals 회사에서 나온 probiotic 5 billion. 이 두약품은 그냥 약국에서 사서 복용중입니다.


답변

Re : 위와 대장 관련해 문의드립니다
서종필
서종필[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 입니다.

현재 과민성 장증후군으로 치료받으시고 있네요.

검사가 빠르게 진행되는게 여러모로 걱정을 덜 할 수 있으실텐데 안타깝습니다.
일단 지나친 걱정보다 의료진을 믿고 치료방향을 따라가보시는게 좋을 듯 하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