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결핵 검사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답변감사합니다^^

결핵으로 검사 중에 pcr은 검출됬지만

도말검사 세번했지만 그람양성구균 , 그람음성바실러스만 나왔습니다 아직배양검산진행중입니다.

그러면 pcr을 한번더해보는게 좋지않을까요? Pcr한번으로 확진하긴 좀 부족한거같습니다.

1. Pcr말고 피부나 혈역으로도 알수 있던데 그런건 안해봐서요.

2. 그리고 격리조치는 언떤방법으로 해지가되는건가요?

3. 그리고 지혈제 영양제맞고 두시간후 혈액검사서 빌리루빈수치가 2.3이됬고 저녁10시에 튜비스복용한후 다음날 혈액검사서 빌리루빈수치가4.7

그래서 지혈제 영양제를 끊고 다음날아침 튜비스복용전 혈액검사로 빌리루빈 1.8이나왔습니다 그러면 떨어질거 같은데 빌리루빈때문에 우루사200mg을 계속먹어라는데 빌리룹
ㄴ때문에 우루사를 먹을 이유가있나싶습니다 다른 간수치는 다정상이고 빌리루빈만 정상이아닙니다.


답변

Re : 결핵 검사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진성림
진성림[전문의] 고운숨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진성림 입니다.

3가지 문의를 하셨습니다.

1. PCR 검사는 민감도가 매우 높은 검사로 결핵균의 검출이 되었다면 재검사 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임상적으로 (영상학적)으로 결핵이 의심되는 상황에서 결핵균 PCR검사가 양성이 나온 경우에는 결핵으로 진단하고 치료 하는 것이 원칙(다만 여기서 전제 조건이 과거에 폐결핵 치료 병력 없어야 됨) 인데 2번째 검사 시행 후 만일 음성으로 나오면 진단에 혼선을 주기 때문입니다.

피부 스킨 테스트나 혈액에서 감마인터페론 검사는 잠복결핵 진단하는 방법으로 활동성 폐결핵 진단에 유용하지 않습니다.

2. 격리 조치는 항결핵제 복용 후 2주 후면 해제가 됩니다.

3. 우*사 200 복용은 빌루리빈이 약간 증가되어 있음으로 단기간 복용하시는 것에 대한 의학적 문제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