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식이조절로 살을 빼고 싶은데 식단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키 158에 몸무게 47~48kg인 20대 초반인 여성입니다.
요즘들어 복부지방이 많아진것 같아 3kg정도 체중감량을 하고자 합니다.
그런데 틈틈이 운동을 하기에는 부담이 되고 식이요법으로 체중을 조절하고 싶은데, 적절한 하루 섭취량을 몰라 어려움이 있습니다. 학교를 다니고 있어 하루 7000걸음, 1600kcal를 섭취하고 있는데 식이요법을 어떻게, 어느정도로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단백질 쉐이크를 섭취하고 있는데, 간기능에 무리가 된다고 하여 주기적으로 섭취해도 될지 고민입니다.


답변

Re : 식이조절로 살을 빼고 싶은데 식단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최동기
최동기[한의사] 천호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0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최동기 입니다.

전체적인 체중조절을 통해 복부지방을 줄일 수도 있지만, 큰 효과를 못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키와 몸무게 상황으로 볼때는 복부지방이 체중증가로 인해 증가한 것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앉아있는 시간이 많고 운동량이 없으면 자세성 복부지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서 현재보다 체중을 3kg줄인다고 해도 복부지방 감량효과는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하루 섭취하는 칼로리량은 적절한 것으로 보입니다.
단백질 쉐이크는 운동이 동반되지 않는 경우 대사에 무리가 될 수 있으니 되도록 중단을 권유드립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현재 섭취하는 칼로리량은 양호, 복부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복부자극이 필요 : 따로 시간을 할애할 수 없으니, 7000걸음정도의 걷기는 유지하고, 아침저녁으로 10분씩 투자하여 복부운동하기(다리들어올리기 등). 제가 추천드리는 운동은 아침저녁으로 절운동 50~100회입니다.

하루하루를 지내다보면, 화장실 갈 시간도 없을 정도로 바쁠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보다도 마음의 여유가 없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운동할 시간이 없다고 하지만, 하루 20분정도의 시간은 내몸을 위한 투자라 생각하시고 실천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