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심장 수술을 받은 후 판막의 내구성과 약물치료

기계 판막으로 심장 수술을 받은 후 판막의 내구성과 약물 치료에 관해 알려주십시오.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12.07
사실 수술하신 선생님이 계신 상황에서 다른 의사가 답변드리는 것이 조금 무리가 된다고 생각되기도 합니다만 일반적인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기계 판막은 조직 판막과 달리 영구적 사용을 전제로 하는 것입니다. 10년 20년 후에 반드시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쿠마딘의 양이 적절하지 않거나 염증이 생기는 경우 등 합병증이 발생할 때 재수술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쿠마딘과 문제를 일으키는 약제 및 음식물이 많으므로 일단 의사와 상의 후 감기약 한 가지라도 신중히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음식 관계는 제가 다 알지는 못하나 푸른잎 채소, 녹차 등은 비타민 K가 많아 혈액 응고 기능이 항진될 수 있어 가급적 삼가하시는 것이 좋고 술, 담배 등도 마찬가지로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 관계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특히 치과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 큰 병원에서 하시는 것이 좋고 쿠마딘 용량 조절과 항생제 치료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약제, 음식 관계 등은 수술 받으신 병원에서도 상담을 해주시는 전문약사님(보통 항응고 치료실이라고 되어습니다)이 계시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다시 한번 상의해 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