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멀미 때문에 차를 못타요

멀미 때문에 차를 못타요
멀미를 덜하는 방법이 없나요?
왜 저는 이렇게 멀미가 심한거죠>?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10.25
멀미는 누구에게나 일어나지만 어린아이나 노인에 많습니다. 우리 몸의 귓속에는 몸의 균형을 잡아주고 멀미를 느끼지 않게 해주는 신경기관이 있는데, 어린이의 경우는 이 신경이 아직 덜 발달해서 멀미가 잘 생기고, 노인의 경우는 이 신경이 기능이 떨어져서 멀미가 잘 옵니다. 또 노인에게 원인이 되는 것은 자율신경 기능이 떨어진 경우, 동맥경화증이나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 고혈압약이나 신경안정제를 먹는 경우에도 멀미가 잘 옵니다.

또 답답하고 밀폐된 공간, 배기가스 냄새에 예민한 노인도 남보다 멀미를 잘 합니다. 그 외에 정신적인 원인도 멀미의 한 요인이 됩니다.

멀미는 교통수단에 따라 달라서 버스의 경우가 가장 많고 지하철이 제일 덜 합니다. 버스를 타실 때는 가능한 흔들림이 적은 중간좌석이 좋고 승용차는 운전자 옆자리가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자세는 뒤로 젖혀서 앉는 게 좋고 승용차 뒷좌석이라면 눕는 게 좋습니다. 매연이 심할 때는 창문을 닫는 게 좋지만 그 외는 창을 여는 게 좋습니다. 시선은 가까운 데를 쳐다보지 말고 멀리 보는 게 좋습니다. 도저히 못 견딜 때는 빨리 차에서 내리도록 하십시오.

차를 타기 전에 멀미약을 먹는 방법도 있지만 이 방법은 차를 탈 때마다 먹어야 하므로 먹기는 곤란하겠죠. 하지만 어쨌든 한 방법은 됩니다. 다만 멀미약은 노인에게 많은 부작용을 일으키므로 보통 성인이 먹는 약의 절반만 먹어야 합니다.

평상 시에 몸의 평형에 관여하는 신경조직들을 단련시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 조금씩 앉았다 일어나거나 누웠다 천천히 일어나는 훈련 반복, 매일같이 냉수마찰이나 건포마찰, 자전거타기로 하체훈련, 체조로 관절강화 훈련들을 하면 멀미에 몸이 익숙해져서 훨씬 수월해질 것입니다. 심장혈관질환이나 신경관절질환이 있거나 이에 관련된 치료약을 먹는 분은 한번쯤 진찰을 받아 보는 것도 좋습니다.

평상시 멀미를 안 하던 분이 멀미를 하거나 멀미가 너무 심해서 전혀 멀리 외출을 못 할 정도일 때, 심장혈관질환이나 신경질환이 있거나 치료약을 먹는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