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선천성 심장병의 검사와 진단은 언제 받는 것이 좋은가요?

선천성 심장병의 검사와 진단은 언제 받는 것이 좋은가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7.09.15
심장병은 증세가 있는 경우에만 검사를 하고 치료받아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증세가 없어도 수술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심부전이나 청색증 등의 증세가 있더라도 시간이 더 지나서 기다렸다가 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진단이 늦어져서 수술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선천성 심장병이 의심되면 즉시 소아심장 전문의에 의한 진찰 및 검사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청색증을 보이는 신생아는 반드시 선천성 심질환을 의심해야 하고 응급상황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빠르고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조처가 생명을 좌우합니다.

생후 1~2개월이 지나면서 호흡이 가빠지고 수유량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혹 동반되는 기침으로 폐렴으로 오인되어 치료받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도 선천성 심장병으로 인한 것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심하고 진단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그 외 심잡음만 들리는 경우는 증세가 없어서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비록 아이가 건강하고 아무런 문제가 없이 잘 자란다고 해도 심잡음이 의심되면 우선 한번 빨리 심장병에 대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마다 얼굴이 모두 다르듯 병명이 같은 선천성 심장병 아이들도 병의 정도와 경과가 똑같은 경우는 적습니다. 따라서 개개인마다 적절한 수술시기도 모두 다릅니다. 적절한 시기의 진단을 통해 각자에 맞는 향후의 적절한 치료방침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