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어떤 경우에 선천성 심장병을 의심하게 되나요?

어떤 경우에 선천성 심장병을 의심하게 되나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9.14
선천성 심장병은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혀 증상이 없는 경우부터 심한 심기능 부전으로 호흡 곤란이 생기거나 청색증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혀 증상이 없는데 심장병을 알게 되는 경우는 대부분 예방접종이나 감기 치료를 위하여 병·의원을 방문하여 진찰받을 때 심잡음이 청진되어 심장 이상을 발견하게 됩니다.

심부전이 있는 경우 영아에서는 아기가 너무 순하고 이상하게 잘 먹지 않으며, 먹을 때에도 시간이 오래 걸리고 땀을 많이 흘리며 체중이 잘 늘지 않고 호흡이 빨라지는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청색증을 동반하는 선천성 심장병은 입술, 손톱 등의 점막이 잿빛 혹은 파랗게 보이고 심한 경우에는 새파랗게 질려 넘어가 기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더 큰 애들에서는 운동시 남보다 힘들어하거나, 운동을 잘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거나 비정상적으로 아주 빠른 경우, 그리고 실신을 보이는 경우, 경련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심한 진단을 받을 때까지는 외견상 아무 증상이 없고 아기가 잘 논다고 해서 우리 애가 완전히 건강한 상태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어릴 적에는 증상이 없더라도 커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조금이라도 의심이 가면 소아 심장 전문가의 진단이 반드시 필요하고, 우선은 부모님의 주의 깊은 관찰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