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FAQ

질문

혈압약 종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혈압약 종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하이닥
하이닥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7.06.17
혈압을 떨어뜨리는 약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약물마다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와 부작용이 다르고 약값도 가지 가지이므로 자신에게 맞는 약을 선택해야 하는데 반드시 의사의 지시를 받아야 합니다.

혈압이 아주 높지 않을 때는 한 가지 약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러나 수축기 혈압이 200mmHg가 넘거나 확장기 혈압이 115mmHg가 넘을 때는 한 가지 약으로 혈압이 조절될 가능성은 거의 없으며 두 가지 이상의 약을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약물을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뇨제
이뇨제는 가장 오래된 혈압 강하제로서 소변으로 전해질과 수분을 내보냄으로써 혈압을 내리게 합니다. 대표적인 것은 티아지드(Thiazide) 계통의 약인데요, 이 약물은 혈중 콜레스테롤, 혈당, 요산을 높일 수 있고 전해질 변화를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근래에는 사용이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부작용을 줄인 인다파마이드(Indapamide) 같은 약들이 나와 있습니다.

-베타 수용체 차단제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 부교감신경계로 나뉘는데 교감신경계는 알파와 베타 수용체를 통해 심혈관계에 여러 가지 작용을 나타냅니다. 베타 수용체 차단제는 심장 활동을 억제하여 혈압을 낮춥니다. 이 약을 복용하면 맥박이 느려집니다. 이 약은 부작용이 적으나 혈중 지방질을 높일 수 있으므로 당뇨병, 고지혈증 등이 있는 환자에서는 주의를 요합니다.

-알파 수용체 차단제
말초 동맥을 확장하여 혈류 저항을 감소시킴으로써 혈압 강하 효과를 나타냅니다.

-칼슘 길항제
말초 혈관을 확장해 혈압을 떨어뜨립니다. 매우 강력하고 빠르게 작용하는 약물이므로 응급 시에도 사용되며, 약효가 24시간 지속하여 하루 한 번 복용해도 되는 것도 있습니다.
심각한 부작용은 거의 없지만, 혈관 확장에 의한 안면 홍조, 두근거림, 두통, 부종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칼슘 길항제는 심장의 관상동맥의 혈액 순환을 좋게 해줄 수 있기 때문에 관상동맥 질환에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
안지오텐신은 우리 몸속에 있는 물질로서 강력한 혈관 수축 작용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물질을 만드는 효소를 억제하는 약물은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떨어뜨립니다. 이러한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의 가장 불편한 부작용은 마른기침입니다. 간혹 이러한 약을 복용하는 환자 중 만성적인 감기가 생긴 줄로 알고 감기약을 먹는 분들도 있습니다. 대체로 이 약물들은 칼슘 길항제보다는 혈압 강하 효과가 약한 편입니다.

-혈관 확장제
말초 혈관을 직접 확장하여 혈압을 강하하는 약물로서 하이드라라진(Hydralazine), 미녹시딜(Minoxidil) 등이 있습니다.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