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전방십자인재파열로 인해 재건술받은지 거의 6주차입니다. ...

전방십자인재파열로 인해 재건술받은지 거의 6주차입니다. 통깁스(캐스트)를 약 4주간 하고 있었고 이제 보조기 착용한지 1주일이 되어 갑니다. 그런데 깁스를 오래하고 있다보니 허벅지 근육이 완전히 다 빠져버렸습니다. 이 상태에서 다리들어올리기 말고 할 수 있는 운동이 뭐가 있을까요?(현재 굴곡60정도이고 구부리면 많이 아픕니다ㅠ)


답변

Re : 전방십자인재파열로 인해 재건술받은지 거의 6주차입니다.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3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의 경우 사회에 복귀 하기 까지 6~10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 됩니다. 또한, 이러한 기간은 환자의 기본 신체조건과 운동 유무에 따라 회복 속도에 차이가 나타나기도합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의 경우 과신전을 요하는 운동동작은 피하시고 탄력 밴드를 통해 버티는 동작을 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의자에 앉아서 한쪽 다리에 탄력 밴드를 대고, 두 팔은 밴드를 의자에 고정시키고, 다리를 들어 버티기 동작을 해줍니다. 30~60초가량 시행하시고, 2~3회가량 추가적으로 시행합니다.

전문 재활운동 관리사에게 재활운도을 처방 받는 것이 개인이 운동을 하시는 것보다 효과 적이며, 또 다른 운동상해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전문 운동관리사의 1:1 재활운동을 적극 권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