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간 건강에 좋은 음식이나 영양제 좀 추천해주세요

간건강을 무엇을해야할까요 좋은음식이나 영양제좀 추천해주세요


답변

Re : 간 건강에 좋은 음식이나 영양제 좀 추천해주세요
김계진
김계진[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하이닥 스코어: 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입니다.

간에 특별한 질환을 진단받은신 것은 아니신지요?

간은 우리 몸에 중요한 대사를 담당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그러나, 간의 상태나 간에 어떤 질환이 있는 가에 따라 치료 방법이나 주의해야 하는 음식, 또 보충해야 하는 영양소 등이 달라집니다.

특별한 질환이 있는 것은 아니고 간을 건강하게 관리하고자 하시는 것이라면, 규칙적이고 균형된 식사가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나 약제라고 해도 편중되어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이는 간 건강에 도움이 되기 보다는 오히려 간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녹즙자체는 충분한 채소의 비타민과 무기질이 포함된 먹기 편한 음식이지만, 고농도의 농축된 상태이므로 간에서는 해독을 하는 시스템을 가동시킵니다. 따라서 간이 많이 피곤하거나 다른 질병으로 인해 건강하지 않은 상태라면 간을 위해 먹은 녹즙이 오히려 간에 부담을 주는 것이 됩니다.

영양제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간염이 있는 경우라면, 충분한 칼로리를 섭취하고 골고루 음식을 드실 것을 권합니다.
간에 질병이 있는 경우에는 영양제 섭취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금주가 원칙입니다.

지방간이 있으시다면, 체중을 조금 줄이셔야 합니다. 그리고 기름기가 많은 음식과 너무 단 음식은 피하십시오. 대신 채소의 섭취를 충분히 하도록 하십시오. 물론 이런 경우에도 금주를 하셔야 합니다.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소들은 항산화성분들입니다. 간 기능 개선 효과를 내세운 영양제들도 대부분은 항산화성분과 함께 비타민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들입니다.

지금의 건강한 상태를 잘 유지하고자 하신다면, 규칙적이고 균형된 식사와 함께 스트레스를 줄이고 항산화효과가 있는 비타민제재를 하루 1번 정도 보충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