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이가 감기에 자주걸립니다
SMART TAG : 가정의학과

- 혈압 :
- 키/체중 :  cm /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 과거병력 :
- 상담내용 :
지난해 5월에 첫딸을 낳앗습니다. 3주정도 일찍 낳아서..체중이 2.56정도 였습니다.

모유는 8개월까지 먹이고 지금은 분유랑 이유식을 하고있습니다.

그런데 10개월 지나면서 지금까지 3개월정도 감기를 달고삽니다...

다 나으면 3일정도 후에 또걸리고,,한번걸리면 한달은 가고요..

물론 10개월 전에도 잔병치레를 많이 했는데 이정도로 오래가진 않았던거 같습니다.

감기걸리면 중이염도 앓고..가래도 많습니다.

이번감기는 기침이 심하고..열이 나면서 밥도 잘 안먹네여..

병원서는 목이좀 부었다고..약을 처방받긴했는데..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이러는건 아닌지 걱정입니다.

어찌해야할지,,,직장을 다니고 있어서 친정엄마에게 맡기고 있는데,..힘드네요..


답변

상담 주신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황희진
황희진[전문의]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친정엄마한테 맡겨서 그런거 절대 아니니 힘들어하지 마시고요, 시어머니나 아니면 상담자 본인이 24시간 열심히 애를 보아도 감기는 피해갈 수 없습니다.

대개 엄마에게서 받은 면역력은 생후 6개월까지 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니까 6개월까지는 특별한 신체적 이상이 없는 아이들은 열나고 아플 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6개월부터는 엄마로부터 받은 면역력이 고갈되고 스스로의 면역력이 아직 충분하지 못해 감기를 비롯한 상기도 감염 및 요로감염, 장염 등이 많이 생깁니다.

친정어머니께서 기저귀 자주 잘 갈아주시고 잘 닦아주셔서 요로감염 안 생긴 거고, 이유식을 정성껏 청결하게 잘 해 먹여주셔서 장염 안 생긴 거라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공기 중에 떠다니는 온갖 세균과 바이러스를 무슨 수로 막을 수 있겠습니까? 무균실에서 키우지 않는 한 불가능 합니다.

아이들은 유스타키오관이 아직 다 발달하지 않아 귀속에 있는 압력을 잘 배출하지 못해서 중이염이 잘 생깁니다. 혹시 이유식을 젖병에 먹이고 계시면 다 흘리더라도 숟가락으로 먹이는 게 도움이 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목이 붓는 건 기관지염이나 폐렴으로 가기 전에 편도에서 균을 잡아챈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폐렴은 입원합니다. 입원 안하고 주사 안 맞고 먹는 약으로 잘 조절되고 있는 거니 너무 걱정 마시고요.

옛날부터 어른들이 돌까지 잔병치레 너무 많아서 돌잔치라는 거 해주는 거라고 들었습니다. 얼마 안 있으면 돌잔치 하시겠네요.
그 이후엔 좀 덜 자주 아플 테니 너무 걱정 마시고요.

제 친구들 중에 소아과 전문의 부부네 아이도, 소아과의사와 간호사가 결혼한 부부네 아이도 중이염 자주 걸리고 목 붓고 열나서 밤새 물로 아기 몸 닦아주고 합니다.

엄마 직장 다니는 거랑 아무 상관없습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