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하이닥 의학기자 제상준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제상준 원장ㅣ출처: 하이닥
얼굴의 주름은 메이크업이나 각종 시술로 숨길 수 있지만, ‘목’의 주름은 숨기기 쉽지 않습니다. 우리의 목은 ‘나이테’라고 불릴 정도로 실제 나이를 드러내는 부위로 손꼽히는데요. 목 부위는 얼굴에 비해 눈에 덜 띄다 보니 관리에 소홀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주름이 형성되고 깊은 주름으로 바뀌기 직전에 발견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목 부위에 선명하게 가로선이 눈에 띈다면 주름이 더 깊어지기 전에 적절한 시술을 통해 목주름을 완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주름, 왜 생길까?
목주름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피부의 노화 현상입니다. 하지만 잘못된 생활습관에 의해서도 목주름이 생길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PC와 스마트폰 사용입니다. 잦은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목을 자주 떨어트리거나 내려다보는 자세를 오래 지속하면 노화나 나이에 상관없이 목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목의 피부에는 피지선이 없어 건조해지기 쉬운 데다 움직임은 많은데 비해 근육층과 피부층이 얇기 때문에 타 부위에 비해 피부 노화가 일찍 찾아오는 부위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피부의 탄력이 줄어들어 피부가 처지고, 피하지방 감소에 따른 잔주름, 넓은 목근의 과도한 사용과 긴장의 감소로 넓은 목근띠와 수평 목주름 등이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이미 한 번 생긴 목주름은 스트레칭이나 기능성 화장품만으로 기대만큼 효과적인 개선을 끌어내기 어렵기 때문에 이미 목주름이 자리 잡았다면 더 심해지기 전에 피부과 시술의 도움을 받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주름,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목주름은 목 거상술 같은 수술적 치료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있다면 최소 침습적인 치료 방법인 필러와 보톡스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목주름은 크게 가로 주름과 세로 주름으로 나뉩니다. 특히 가로 목주름인 수평 목주름은 노화 때문만이 아닌, 젊은 시절부터 두드러지는 경우가 있어 치료하기가 조금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가로 목주름의 경우 주름이 지나치게 깊지 않고 피부 탄력 저하가 심하지 않다면 간단한 필러나 보톡스 시술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주름에 효과적인 필러와 보톡스, 차이점은?
필러와 보톡스의 가장 큰 차이는 필러는 ‘채워준다’는 것이고, 보톡스는 ‘펴준다’는 것입니다. 목주름엔 필러와 보톡스 모두 시술 가능합니다.

필러(Filler)는 이름 그대로 피부 안의 빈 곳을 채워주는 충전제의 역할을 하는 제품으로, 깊어진 주름에 인체 구성 성분인 히알루론산을 주입해 피부 탄력을 개선하고 볼륨을 채워주는 시술입니다. 눈에 보이는 즉각적인 효과를 끌어낼 뿐만 아니라 간단하게 주름 개선 및 볼륨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보톡스는 보툴리누스균(Clostridium botulinum)이 생산하는 신경독소인 보툴리눔 톡신을 이용한 시술입니다. 이 독소는 근육 발달을 돕는 아세틸콜린을 억제해 발달한 근육을 축소하고,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잔주름을 펴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톡스는 흔히 표정 주름이라 일컫는 눈가, 미간, 이마 등 근육의 움직임으로 생기는 주름에 효과적이며, 근육 발달로 인한 사각턱이나 종아리 근육 축소에도 사용됩니다.

깊이 파인 목주름에 필러나 보톡스를 주입하면 매끈한 목 라인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시술 시 수입산과 국내산 제품 중 선택도 가능합니다. 수입산은 많이 넣어도 자연스럽게 퍼지는 편이라 차후 용량이 부족하지 않게 넣는 것이 좋고, 국산은 많이 넣으면 울퉁불퉁해질 수 있기 때문에 목주름 깊이에 맞춰 넣는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가로 주름엔 필러, 세로 주름엔 보톡스 추천
목주름에 필러와 보톡스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가로 주름엔 필러를, 세로 주름엔 보톡스를 추천합니다. 덧붙여 목주름이 깊다면 목 표면의 근육 움직임을 막아주면서 주름이 깊게 파이는 것을 방지하는 목주름 보톡스 시술을 추천합니다.

일상 속, 목주름을 예방하는 방법

1. 수면 전, 비누 세안을 할 때 목도 함께 씻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2. 피부 관리로 보습, 주름, 탄력 개선 기능이 있는 항노화 크림을 목에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야외 스포츠나 야외 활동 시, 자외선 차단제를 목에 발라주면 주름과 목 노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베개를 너무 높게 베고 자면 고개가 앞으로 지속해서 숙여지면서 목주름이 생길 수 있으니 적당한 높이의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항상 목을 꼿꼿이 펴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제상준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제상준 뷰티스톤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