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성낙관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성낙관 원장ㅣ출처: 하이닥

노화로 인해 인대 조직과 눈 밑 지방 격막이 약화되면 지방이 불룩하게 튀어나오면서 그림자가 형성된다. 눈 밑 그림자는 피곤하고 나이 든 느낌을 주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과거에는 눈 밑 지방을 제거하는 수술이 주로 진행됐다. 그러나 최근에는 눈 밑 지방을 재배치하는 수술을 하는 것을 더욱 권장하고 있다. 눈 밑 노화를 방지하고, 눈 밑 지방을 보전하면서 교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눈밑지방제거와 눈밑지방재배치는 완전히 다른 수술로 구분해야 한다. 눈밑지방제거는 작은 구멍으로 단순히 지방만 제거하는 수술이다. 이로 인해 시간이 지나면 함몰이 발생하면서 다크서클이 더 심해지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젊을 때는 피부에 탄력이 있기 때문에 눈 밑 지방을 제거해도 괜찮지만, 나이가 들며 피부 탄력이 감소하면서 움푹 파여 더욱 나이 든 모습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반면,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은 튀어나온 지방을 함몰 부위로 이동시키기 때문에 돌출 부위와 함몰 부위를 모두 교정할 수 있다. 눈밑지방제거와 달리 눈밑지방재배치는 인대를 정밀하게 박리하고 신경과 조직을 거의 손상시키지 않아야 한다. 또 지방을 최대한 보전하면서 원하는 위치로 정확히 이동시키고 고르게 펼쳐 고정하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단순 지방제거에 비해 까다로운 수술이다.

이렇게 정교한 기술이 필요하고 난도가 높은 수술이기 때문에 실제로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을 받은 환자들을 확인해 보면 눈밑지방제거만 되어 있거나, 눈밑지방재배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가 있다. 과도하게 눈밑지방제거가 된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면서 눈 밑이 함몰되는 부작용 외에도, 재발하더라도 지방을 재배치할 만큼 충분한 지방이 없어 교정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

눈밑지방재배치는 결막을 통한 수술이므로 겉으로 흉터가 남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수술 후에 재발을 방지하면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단순히 굴곡만 개선하는 것뿐만 아니라 인대를 정교하게 박리하는지, 눈 밑 지방을 단순히 제거하지 않고 정확하게 이동한 후 고정하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따라서 수술 전에 눈밑지방제거와 눈밑지방재배치의 차이를 이해하고, 명확한 해부학적 지식과 기술을 가진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성낙관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성낙관 성낙관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