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이이호 과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이이호 과장ㅣ출처: 하이닥
2023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유방암은 전체 암 발생의 10.4%로, 여성의 암 중에서는 1위를 차지했습니다. 유방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비교적 치료가 잘 되는 암으로 5년 상대 생존율이 암의 범주가 국한일 경우 98%, 국소일 경우에는 90%에 달합니다.

유방암 치료는 발생 연령, 병기, 암의 병리학적 특성, 환자의 심리 상태 등을 고려해 수술,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 내분비치료, 표적치료 등 적절한 치료법을 적용합니다. 특히 유방암 수술은 유방암 치료의 중요한 부분이며, 종양을 제거하고 암의 확산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수술 후에는 다양한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통증 : 수술 후 상처 부위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기 : 림프액 제거로 인해 팔이나 손에 부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각 이상 : 팔이나 손에 저림, 따끔거림, 감각 상실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로 : 수술 후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상처 치유 : 상처 치유 과정에서 흉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정서적 문제 : 우울증, 불안, 스트레스 등의 정서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 수술 후 재활 치료는 후유증을 완화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재활 치료 프로그램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됩니다.

물리 치료 : 부기 감소, 통증 완화, 팔과 손의 기능 회복을 위한 운동 치료를 진행합니다.
작업 치료 : 일상생활 및 사회 활동 수행 능력 향상을 위한 치료를 진행합니다.
심리 치료 : 우울증, 불안, 스트레스 등의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림프 부종 관리 : 팔과 손의 부기를 줄이고 관리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피부 관리 : 흉터 관리 및 피부 손상 예방 방법을 교육합니다.

유방암 수술 후 재활 치료는 환자의 개별적인 상황에 맞춰 진행됩니다. 전문적인 재활 치료 프로그램 참여는 후유증을 극복하고 건강한 삶을 되찾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이호 창원파티마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