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피곤해’라는 말을 자주 하는 사람들이 있다. 피로는 원래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휴식을 취하라는 몸이 보내는 신호이지만, 심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기도 한다. 피로는 ‘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간은 우리 몸의 전반적인 대사 과정에 관여하기 때문에 망가지면 만성 피로로 이어지는데,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 쉽다. 한 번 망가진 간은 되돌리기 힘들기 때문에 미리 이상 신호를 파악해야 하고, 간 건강을 위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김지영 약사는 간이 망가지면 보내는 위험 신호와 함께 간 건강을 해치는 습관 등에 대해 소개했다.


간이 하는 일은?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크고 복잡한 장기이다. 대사 작용을 비롯해 호르몬 관련 작용, 해독 작용 등 다양한 일을 도맡아 하고 있기 때문에 간이 손상되면 증상이 다방면으로 나타나지만, 간세포는 신경세포가 적어서 망가져도 통증이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로 큰 이상 신호를 감지하고 병원을 찾았을 때는 이미 간이 많이 망가져 있는 경우가 많다.

간이 하는 첫 번째 기능은 우리 몸의 전반적인 대사과정에 관여하는 것이다. 우리가 먹은 음식을 각 조직에 필요한 영양소의 형태로 바꿔주고, 쓰고 남은 노폐물은 다시 간으로 돌아와 처리한다. 탄수화물을 먹으면 우리 몸은 포도당의 형태로 만들어 에너지원으로 쓰는데, 포도당은 글리코겐 형태로 간에 저장되어 있다가 필요할 때 포도당으로 바꿔 적재 적시에 에너지를 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단백질과 지방 대사에도 관여하는데, 알부민이나 혈액 응고에 관여하는 인자를 만들기도 하고 지방을 소화하는 담즙산을 만들어 소화 기능을 돕기도 한다.

간의 두 번째 기능은 해독기능이다. 간의 쿠퍼세포는 혈액 중 이물질을 처리해 살균작용을 하고, 몸에 유해한 물질은 수용성으로 바꿔 소변을 통해 배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간의 효소들은 각종 약물과 알코올을 분해하기도 한다. 이 밖에도 간은 우리 몸속에서 작용하는 호르몬을 분해해 몸의 균형을 조절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간이 망가지면 보내는 위험 신호는?
간이 망가지면 보내는 위험 신호는 다양한 간의 기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가장 먼저 나타나는 이상 신호는 ‘만성피로’이다. 몸 전체에 근육통이 느껴지고, 눈이 침침하며 평소보다 시력이 떨어지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다. 간이 망가지면 에너지 대사와 비타민 및 무기질 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오래 쉬거나 몸에 좋은 음식을 먹어도 피로가 쉽게 회복되지 않는다.

간이 망가지면 피로가 쉽게 느껴진다간이 망가지면 피로가 쉽게 느껴진다


무심코 지나치면 안 되는 두 번째 간 이상 신호 증상은 바로 ‘상복부의 불편함’이다. 간은 오른쪽 배 위쪽에 있는데, 이 부분이 계속 더부룩하게 느껴지거나 기름진 음식을 먹은 뒤 소화가 잘 안 되거나, 배가 빵빵한 느낌이 오래 지속하는 경우에는 우리 몸의 음식물 대사가 원활하게 일어나지 못하고 간의 기능이 떨어져 담즙산을 제대로 형성하지 못해 지방 대사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있다.

세 번째 증상은 피부트러블이나 가려움증, 그리고 피부색이나 눈 흰자위가 누렇게 되는 경우이다.
여분의 담즙산염이 피부 아래에 모여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고 빌리루빈 대사에 이상이 생겨 황달 현상이 생길 수 있다. 심한 경우 소변의 색까지 콜라 색으로 변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간 질환이 상당히 진행한 상태일 수 있음으로 바로 병원에 가야 한다.

네 번째 증상은 다리나 몸이 붓는 것이다. 간의 기능 중, 간에서 만들어지는 알부민은 세포의 삼투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담당하는데, 간 기능이 저하되면 알부민의 농도가 떨어지면서 혈관 밖으로 체액이 빠져나가는 현상이 악화하여 하지 부종이 생기고, 양말 자국이 깊게 남게 된다.

마지막 증상은 호르몬 이상 징후이다. 간은 식후 혈당을 감소하는 역할을 하여 망가질 경우 혈당 그래프가 널뛰기 되며 조절 안 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남성과 여성호르몬의 작용에도 영향을 주어 불규칙한 생리 주기와 우울감 등이 생길 수 있다.

간의 이상징후를 빨리 발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평소에 간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피해야 한다. 김지영 약사는 “버스가 지나간 뒤 손을 흔들어봐야 돌아오지 않는 것처럼, 간은 한번 망가지면 회복되기 어려우므로,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과 함께 이상 징후가 없는지 세심하게 살펴보고,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을 것을 권한다”라고 설명했다.

도움말 = 김지영 약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