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두드러기. 수많은 원인이 있습니다."


두드러기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여 원인을 밝히기가 쉽지 않다. 발생 기전에 따라 일반적으로 면역학적 기전의 두드러기, 비면역학적 기전의 두드러기, 물리적 요인에 의한 두드러기,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로 분류한다. 두드러기의 원인은 밝히기도 어렵지만 개념 자체도 어렵다.

피부과 전일선 원장은 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두드러기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김형수 원장은 급성 두드러기와 만성 두드러기의 차이점을 말하며 그에 따른 대응 방법을 설명했다. 가정의학과 정윤주 원장은 두드러기 검사, 그리고 비뇨의학과 이우승 원장은 성관계 시 발생할 수 있는 두드러기에 대해 설명했다. 의사 4인과 함께 '두드러기'에 대해 알아본다.




◇ 두드러기란?


피부 상층부가 부분적인 부종으로 국소적으로 부풀어 오르는 질환으로 환자 대부분은 심한 가려움증을 호소한다. 급격히 생겨나며 6주를 기준으로 급성과 만성으로 분류된다.


◇ 달리기하고 난 후 두드러기가 났습니다. 달리기가 원인이 될까요?


"피부과 의사 전일선"


두드러기는 덥거나 밤이 되면 심해집니다.
그래서 몸 온도가 올라가는 목욕, 운동 등을 하고 나면 더 돋을 수 있습니다.

또한, 두드러기는 피부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점막에도 돋을 수 있으므로 심할 경우는 배가 아프고 숨이 답답할 수 있습니다.


◇만성 두드러기인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피부과 의사 김형수"


급성 두드러기의 경우 음식이나 약, 감염 등의 원인을 찾아 원인을 제거할 수 있는 경우가 많지만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 원인 검사를 하더라도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원인을 찾더라도 일부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회피하기 힘든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원인을 찾으려는 노력을 열심히 하는 것보다는 증상을 조절하는 약을 꾸준히 드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피부과 전문의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고, 2세대 항히스타민제를 기준으로 약을 처방받아 꾸준히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두드러기 검사를 받으려는데, 검사는 어떻게 구성되나요?


"가정의학과 의사 정윤주"


두드러기의 원인을 찾는 검사는 항원과 접촉한 후 2시간 이내에 반응이 일어나는 즉시성 반응을 찾는 ‘기본검사’와 2시간 이후부터 3일 이내에 반응이 일어나는 지연성 반응을 찾는 ‘정밀 검사’가 있습니다.

대부분 성인은 ‘즉시성 반응검사’에서는 원인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레르기 기본검사와 함께 ‘정밀검사’를 함께 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성관계 후 두드러기가 났어요….


"비뇨의학과 의사 이우승"


성접촉 후 외성기 및 주변부 피부 외에 다른 신체 부위의 피부발진을 유발하는 질환으로는 '매독'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이외에 에이즈 감염의 급성기 증후군에서도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관계 두드러기는 2기 매독 증상에 해당하기 때문에 성관계 후 수개월이 지나서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에이즈 감염에 따른 전신 피부 증상은 보통 HIV 유입 후 급격한 바이러스의 복제로 발생하는 일종의 면역 반응으로서 약 3~9주 사이에 발생합니다.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다면 에이즈와 매독 혈액 항체검사를 시행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항체 검사는 위음성의 가능성이 있는 만큼 적절한 시기에 시행해야 정확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매독의 경우 의심되는 성관계 후 약 2-4주, 에이즈는 최소 1~3개월 후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전일선 원장 (피부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김형수 원장 (피부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정윤주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이우승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안채원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전일선 예피부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