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김동환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김동환 원장ㅣ출처: 하이닥

따스한 기운이 만연한 봄에는 차를 몰고 교외로 꽃놀이나 나들이를 가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교통사고 발생률도 높아집니다. 이 기간에는 차량과 보행자가 혼잡하게 이동하면서 자동차 사고 발생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안전과 부상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교통사고가 발생했다면 사고 당시 당장 큰 외상이 없더라도 초기에 신체 상태를 살피고 정밀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며칠에서 수개월까지 잠복기를 거쳐 발현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이 찾아오는 이유는?
큰 교통사고가 아닌 단순 접촉사고 등 경미한 사고의 경우에는 병원에서 정밀 진단이나 치료를 받지 않고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교통사고 후유증은 사고 직후엔 별다른 통증이 나타나지 않고, X-ray나 CT, MRI 등에서 큰 문제가 나타나지 않다가 시간이 지난 후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실제로 교통사고 이후 2~3일 정도는 통증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다가, 3~4일 이상 지났을 때 뒤늦게 찾아오는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이는 사고 직후에는 놀란 마음에 신체가 긴장하면서 통증을 느끼지 못하다가, 뒤늦게 통증 등의 후유증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과 위험성은?
교통사고 후유증은 △목 통증 △어깨 통증 △허리 통증 등의 근골격계 통증 외에도 △수면장애 △우울증 △신경쇠약증 같은 심리적인 내상으로도 나타납니다. 장시간 방치하면 만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사고 직후 증상이 크지 않더라도 반드시 검사를 받고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교통사고를 당할 때 몸에 가해진 강한 충격은 목이나 허리 등에 통증을 주는 것은 물론, 척추의 정상 구조를 무너뜨리며 인대와 신경 디스크 등의 주변 조직에 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리고 신체 전반적인 통증과 두통, 이명 및 불안감, 불면증 등의 심리적 증상 등 교통사고로 인한 후유증은 개개인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 교통사고 후유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한방에서는 교통사고 후유증의 주원인을 ‘어혈(瘀血)’이라고 봅니다. 교통사고로 인해 연부 조직이 손상될 경우 정상적으로 순환하던 혈액의 흐름에 문제가 발생해 어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혈(瘀血)이란 체내의 혈액이 일정한 자리에 정체되어 노폐물이 많아져 생기는 한의학 상의 병증입니다. 혈관 내에 존재하지 않고 외부로 빠져나와 멍의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 외부로 멍이 보이지 않더라도 내부 출혈이 대부분 생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혈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면 후유증으로 인한 통증이 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한의원에서는 교통사고 후유증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어혈을 제거하고 통증을 가라앉히기 위한 한방치료법으로서 체질 맞춤 한약을 처방합니다. 또한 과긴장된 근막을 풀어주기 위해 추나요법, 약침 주사, 부항, 뜸 요법을 병행합니다.

약침은 순수 생약에서 유효성분을 정제하여 주사제로 만든 것을 경혈에 주입하는 치료로, 한약과 침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약침은 기혈 순환을 조절해 어혈을 제거하고, 근육과 인대 재생을 촉진하며 염증을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뜸이나 부항은 심신을 가라앉히고 체내 독소를 빼내 혈액을 정화함으로써 통증을 줄이고 경락 소통을 원활히 하는 작용을 합니다.

추나요법은 교통사고로 인해 뒤틀린 뼈와 근육을 한의사가 직접 바르게 교정하거나, 특별 고안된 테이블 장치를 통해 질환·통증을 개선하는 한의학적 처치 방법입니다. 추나요법은 자세와 척추 상태를 바로잡을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 후유증 회복, 신체 기능 개선, 통증 완화, 재발 방지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의사가 환자와 소통하면서 굳은 인대, 근육, 어혈을 풀어주기 때문에 강도를 적절히 조절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교통사고, 반드시 입원할 필요는 없어…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
교통사고를 당했다고 무조건 입원할 필요는 없으며, 경증인 경우에는 통원치료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진료를 받지 않거나 후유증이 심각한 경우에는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고, 증상이 만성화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사고를 당하면 검사·진단을 제대로 받고 필요하다면 입원 치료를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더불어 교통사고는 자동차 보험 적용을 받아 한의원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통사고가 발생했다면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한의원을 찾아 정확하게 진단을 받고, 후유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치료를 시작할 것을 권장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동환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동환 365매일한방병원 성남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