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90년대생이라면 누구나 한번은 봤을 애니메이션 ‘짱구는 못 말려’ 속 주인공 짱구는 가장 맛없는 음식으로 피망을 꼽는다. 극 중 피망만 식탁에 오르면 편식을 하는 주인공의 모습은 90년생의 마음에도 ‘피망은 맛없는 음식’이라는 인식이 자리매김하기 충분했다. '맛없는 음식'이라는 오명을 가진 피망이지만 그 효능은 생각보다 더 다양하다. 최근 Eat This, Not That은 피망이 가진 다양한 효능을 소개했다.

피망피망

1. 눈 건강 증진

피망은 눈 건강에 좋은 다양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미국 국립 안과 연구소에 따르면 피망은 눈 건강에 중요한 베타카로틴, 루테인, 제아잔틴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2019년 제3차 국제 열대농업회의서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주황색 피망에는 제아잔틴이, 노란색 피망에는 루테인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망과 같은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 음식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백내장과 황반 변성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2. 항염증

Harvard Health Publishing에 따르면 체내의 염증은 만성질환의 씨앗이다. 체내 염증이 만성적으로 발전할 경우 당뇨병, 심혈관질환,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다. 붉은색을 가진 피망은 이러한 체내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식품과학저널의 연구에 따르면 피망은 베타카로틴, 케르세틴, 루테올린을 함유하고 있다. 이 중, 루테올린은 체내 활성산소를 중화시키고, 체내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3. 체중 감량

피망은 중간 크기 기준 개당 31kcal에 불과한 저열량 식품이다. 피망은 대부분이 물과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어 다이어터에게 좋은 간식이다. 또한, 피망을 간식으로 먹으면 하루 동안 먹는 양을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펜실베이니아대학 영양학 교수인 바러러 로울즈는 피망을 간식으로 섭취하면 하루에 800kcal를 덜 먹는 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자극적인 음식을 즐기는 사람은 자연스럽게 염분 섭취가 증가할 수 있는데, 이때도 피망이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이닥 영양상담 박예리 영양사는 자극적인 음식을 선호한다면 소금이나 간장으로 맛을 내기보다는 마늘, 파, 피망, 생강 등 향과 맛이 강한 양념을 사용할 것을 권했다. 건강한 식품으로 입맛을 만족시키면, 자연스럽게 체중 감량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4. 우울증 예방

2018년 세계 정신과학저널 보고서에 따르면 우울증 증상을 회복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으로 엽산, 철분, 마그네슘, 오메가-3 지방산, 칼륨, 비타민A, 비타민B6, 비타민B12, 비타민C, 아연 등이 있다. 이러한 성분이 풍부한 식품에는 상추, 잎이 무성한 채소, 그리고 피망이 포함된다.

5. 빈혈 예방

Healthline에 따르면 빨간색 피망은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준다. 빈혈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철분 결핍으로 쇠약, 피로 등의 증상을 특징으로 한다. 빨간색 피망은 철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많은 양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철분 흡수를 도와 빈혈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피망의 효능피망의 효능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박예리 (영양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가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박예리 -(프리랜서로 근무중) 영양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