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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매일 운동을 하는데 평소 식사할 때 단백질을 잘 챙겨 먹지 못하고 있습니다. 단백질보충제를 복용해야 할까요? 단백질이 많은 음식도 궁금합니다.

콩

A.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서 탄수화물과 단백질 그리고 비타민과 무기질, 지방, 식이섬유, 수분이 적절하게 필요합니다. 특히 운동을 시작하셨다면 더욱이 적정량의 단백질 섭취가 중요합니다.

근육은 대부분 단백질과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운동강도가 높으면 체지방과 함께 근육 손실도 증가합니다. 이때 적절하게 단백질을 보충해줌으로써 근육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적정 단백질 섭취량은 몸무게 1kg당 1g입니다. 단백질 종류로는 동물성 단백질(닭고기, 돼지고기 뒷다리살, 우유), 식물성 단백질(두유, 콩)이 있으며, 이 두 가지를 골고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섭취가 힘들다면 단백질보충제로 섭취하셔도 무방합니다. 건강기능식품으로 고르실 때에는 식약처에서 허가한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가 있으면 안전하게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단백질보충제는 콩단백(식물성), 유청단백(동물성) 2가지가 있으며, 여기서 한 가지 성분으로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두 가지를 골고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영양사)>

Smart tag : 영양결핍 근육영양장애 비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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