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Q. 콧대를 높이고 싶은데 코수술은 무서워서 코필러를 고민 중입니다. 코필러의 효과와 유지기간, 안전성이 궁금합니다.

성인 여성성인 여성

A. 필러(filler)는 안정성이 검증된 내용물을 원하는 부위에 채우는 시술입니다. 특히 요즈음 필러사용 사례가 부쩍 증가하는 이유는 주사침 같은 기구를 사용하여 5~10 분 정도의 간단한 시술로 원하는 부위의 융기목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이며 시술 부위는 이마나 콧대의 융기, 팔자주름이나 미간주름의 개선, 무턱교정, 측두부나 함몰된 볼의 교정 등 다양합니다.

당연히 필러 내용물은 안전성이 검증된 것이어야 하고, 미국식약청(FDA)이나 유럽식약청 인증을 받은 것을 수입합니다. 이후 다시 국내식약청(KFDA)에서 안전성을 확인한 후 해당 필러의 사용범위를 정해 판매를 허가하게 됩니다. 국내에서 개발된 필러 역시 국내식약청에서 엄격한 성분시험을 거쳐 인체무해성이 입증돼야만 필러로서 인체 내 주입이 허용되게 됩니다.

그러나 필러 내용물의 성분이 아무리 안전하여도 주입과정에서 혈관 내로 들어가면 해당 부위의 괴사, 실명, 뇌경색 등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특히 팔자나 콧대 주변, 미간 부위 등의 혈관이 안구의 망막이나 뇌로 가는 혈관과 내부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위험합니다. 어느 의사 누구도 피부 깊숙이 존재하는 혈관을 100% 피하는 노하우는 없으며 시술 의사의 경험과 해부학적 지식에 의존하게 됩니다.

실제로 2014년도에 미국성형외과학회지에 발표된 필러주입 후 실명 사례들을 보면 자가 지방 이식이 60%로 1위였고 그 뒤를 하이알론산 필러와 칼슘 필러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통계는 시술빈도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그만큼 자가 지방 이식과 하이알론산 필러가 널리 시술되고 있다는 말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하이알론산(hyaluronic acid)필러는 인체의 구성성분으로 안전합니다. 지속기간은 10개월여로 주기적인 반복 시술이 필요한 필러입니다. 또 이것은 주입 후 불만 시에는 녹일 수 있는 하이알라제라는 주사제가 존재하지만 혈관 내로 주입된 필러에 대해서는 부작용예방에 전혀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위와 같은 필러 부작용 사례는 해당 내용물의 필러가 많이 시술되는 이유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반복 시술로 인해 발생합니다.

요즘은 필러주입 시 주입기 끝의 바늘 침이 뭉툭한 캐눌라(cannula)를 사용합니다. 보이지 않는 혈관을 관통하지 않기 위한 노력입니다. 그런데도 뭉툭한 캐눌라주사침의 끝이 혈관을 관통하는 경우는 대부분 두 번 이상의 반복 시술 시에 발생합니다.

이유는 처음에 주입된 필러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상태에서 추가주입 시 혈관주변에 축적된 잔존필러가 혈관의 움직임을 제한하여 뭉툭한 캐눌라에도 관통을 당합니다.

두 번째는 1차주입시 해당부위에 캐눌라에 의해 형성된 섬유성 반흔조직이 혈관의 이동을 제한하여 결과적으로 뭉툭한 캐눌라에 의해서도 혈관이 관통당하고 색전증(embolism)에 의한 필러부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반복적으로 필러를 주입하기보다는 한번 주사로 오래가는 필러가 중요합니다. 또 처음 주입 시 원하는 만큼 충분히 넣고 가급적 추가적인 시술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해야 원하는 목적도 얻고 혈관 노출 위험성도 줄이게 됩니다.

필러는 지속기간이 짧은 것일 수록 비용이 싸며 그러나 결과적으로는 반복적으로 맞는 비용과 노출되는 위험도를 고려하면 실제 비용은 최종적으로는 더 비쌉니다

<도움말 =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이은정(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이은정 연세자연미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