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추워지는 날씨에는 어깨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어나는데 우리 몸의 근육과 혈관은 수축되고 운동량은 줄어들기 때문에 유연성은 떨어지고 관절이 굳어지기 때문에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겨울철 움직임 없이 장시간 앉아서 공부나 업무를 보는 경우 운동량이 적어지면서 어깨의 가동범위가 감소하면서 발생 할 수 있는 오십견은 어깨의 관절막 일부에 생긴 염증이 시간이 지나면서 관절막 전체로 번져 관절막이 점점 두꺼워지고 굳어져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의학적 진단명은 유착성 관절낭염이고, 동결견이라도 불린다.

어깨 통증을 느끼는 남성어깨 통증을 느끼는 남성

증상은 어깨 운동 제한이 있고, 송곳으로 찌르듯이 아프거나 양팔을 뒤로 마주잡기가 어려우며 팔을 올리기가 힘들고 뒤로 젖힐 때 심하게 아프며, 누워 있는 자세에서 불편함은 더욱 커져 수면 장애가 발생하기도 한다.

오십견의 치료법으로는 방사선 영상증폭 장치를 이용한 관절강내 조영술(수압팽창술), 신경주위의 염증을 가라 앉히는 신경치료, 관절낭내에 염증 가라 앉히는 관절강주사, 약해진 인대나 힘줄을 증식, 재생시키는 프롤로 주사, DNA 주사가 있다.

평소에 노화를 예방하는 토마토, 멸치, 등푸른 생선, 홍차를 즐겨 드시길 권하며 움직이기 싫은 겨울철 장시간 공부나 업무 시 양쪽 팔꿈치와 손을 모으는 동작의 간단한 스트레칭 만으로도 어깨 주변의 관절을 풀어주고 가동범위를 넓혀주고 근육을 이완시켜 오십견 예방에 도움이 된다.

<글 = 채움통증의학과 대표원장 우철호 마포점 원장(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우철호 채움마취통증의학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