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요즘 꿀피부, 꿀팁 등 단어 앞에 ‘꿀’을 붙여 요즘 ‘좋은, 매력적인’ 등의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꿀은 달콤한 맛으로 음식에 풍미를 더해주는 것은 물론 영양적으로도 우수해 건강과 미용에도 효과적이다.

꿀

피로 회복과 고혈압 예방에 효과

꿀의 주성분은 포도당과 과당이며, 소화가 필요없는 단당류로서 체내 흡수가 빨라 즉각적인 에너지원이 되며 장에 부담이 적다. 따라서 몸이 약해져 있거나 피로가 쌓여있을 때, 스포츠 등의 운동 후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다.

또한 꿀에 많이 들어있는 칼륨은 체내 여분의 염분을 배출해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그 외에도 정장 작용을 해 변비와 설사의 완화 및 개선에 도움이 되며 간 기능을 향상시키는 영양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과 효소까지 ‘꿀영양’

꿀에는 양질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비롯한 아미노산과 효소 등의 영양소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꿀에 들어있는 비타민은 비타민 B1, B2, B6, 엽산 니코틴산 판토텐산, 비타민 C, 비타민 K 비타민 B 복합체 등이 있으며, 미네랄은 칼륨, 나트륨, 칼슘, 마그네슘, 인, 아연, 철, 구리, 망간 등이 함유되어 있다.

꿀은 진하고 달콤한 이미지 때문에 칼로리도 높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실제 칼로리(100g 당 294kcal)는 설탕(100g 당 384kcal)에 비해 적다.

효과 입증된 천연 기침약 겸 살균제

밤에 기침이 멈추지 않아 괴로울 때는 꿀을 한술 먹으라는 민간요법이 있을 정도로 꿀을 기침을 멈추는 효과가 탁월하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기침 억제 성분인 ‘덱스트로메토판’ 보다 소량의 꿀이 기침의 증상과 빈도를 완화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강력한 살균력으로 입안이 헐었거나 물집 등 피부 트러블에 사용하면 효과적이며 우수한 보습 효과로 최근에는 화장품의 원료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