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슈퍼 푸드’의 하나로 꼽히는 귀리는 미국 뉴욕 타임스가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식품이며 세계보건기구(WHO)가 발표한 장수 국가 대표음식으로도 알려져 있다.

귀리는 밀이나 백미 등 다른 곡류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B 함량도 많다. 지방의 경우 양질인 불포화지방산이 약 80%정도로 높으며 우수한 식이섬유 및 베타글루칸이라는 물질이 많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장병 및 당뇨병 환자들에게 좋다.

오트밀과 빵오트밀과 빵

또한 혈압과 혈당을 정상으로 해주는 데 관여하여 혈압환자나 당뇨환자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 식이섬유도 많아 변비해소에 도움을 주고 변의 부피를 증가시켜 장내에 존재하는 발암물질의 농도를 희석하여 대장암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귀리는 곡류 중에서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편이며 이는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을 예방해 주며 신장 부담을 줄여 준다. 귀리에 들어있는 프로스타글리딘 성분은 염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 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귀리에는 멜라토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멜라토닌은 정상적인 수면과 생체리듬을 안정시키고 촉진시켜주는 호르몬으로서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의 증식과 재발을 억제해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암 환자에게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다.

피부미용에도 좋은 귀리는 가루를 내어 팩을 하면 보습과 각질제거 효과를 볼 수 있다. 피부에 자극을 주거나 트러블을 유발하지 않으므로 민감한 피부에도 적합하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